브랜딩 필독서…’창의성 딜레마’
브랜딩 필독서…’창의성 딜레마’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4.01.22 00: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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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의성(Creativity)은 미래 인재와 산업 경쟁력의 핵심 중의 핵심

모두가 창의성(Creativity)있는 람이 될 수 있다.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는 브랜딩 필독서를 넘어 국민 필독서로 소개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

“창의성”은 “모든 영역에 적용되는 광범위한 개념이 아니라, 어떤 특정 영역(domain)에 해당되는 특별한 개인 성향”이기 때문이다.

예로, “AI(Artificial Intelligence) 알고리즘을 만드는 엔지니어들은 예술적 창의성이 없어도 과학적 창의성이 높은 것이고, 새로운 삼성의 폴더블 폰 같은 접히는 휴대폰이나LG의 돌돌 마는 ‘롤러블TV’를 심미적으로 아름답게 디자인하는 디자이너들은 과학적 창의성이 부족하여도 예술적 창의성이 높은 것”처럼 말이다.

책은 “각 챕터의 앞부분에 경영진과 임직원들이 창의성의 실무적 활용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C-suite(Chief-executive Suite) Summary와 뒷부분에 연구 결과의 요약과 시사점을 포함하여서 핵심사항을 정리해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또는 대기업에서 창의성을 향상하기 위한 지침서로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학구적인 호기심으로 창의성에 접근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회사의 경영진이나 회사, 공공기관연구소의 임직원이나 학자, 학자 지망생들을 위해서 추가로 연구의 동기나 이론적 배경, 가설이나 방법론 등을 각 챕터 중간에 간략하게 추가해” 이해를 돕고 있다.

박영사®에서 출간한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사진=브랜드타임즈®
박영사®에서 출간한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사진=브랜드타임즈®

미래 인재와 산업 경쟁력의 핵심중의 핵심이 창의성(Creativity)이다.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는 저자가 지난25년간 창의성 딜레마를 풀기 위해 연구해 온 창의성에 관한 논문의 내용을 중심으로 총 8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 창의성 딜레마
제2장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 왜 창의적인 제품이 실패하는가?
제3장 단순함으로 승부하라. 실패하는 시장 개척자 vs 성공하는 시장 모방자

제4장 혁신팀에서의 창의성
제5장 창의성 딜레마: 독창성은 매직박스인가?
제6장 개인적인 창의성을 발현하는 혁신성: 과연 혁신성이 높은 높은 소비자가 혁신제품을 더 많이, 더 빠르게 구매하는가? 내재적 혁신성향이 혁신적 구매에 미치는 영향
제7장 창조성과 신제품팀의 지식관리
제8장 창의성과 신제품 개발에 관한 미래의 연구 방향 이다.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 제2장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 왜 창의적인 제품이 실패하는가?/사진=브랜드타임즈®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 제2장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 왜 창의적인 제품이 실패하는가?/사진=브랜드타임즈®

“창의성 딜레마(Creativity Dilemma)”는 “왜 어떤 창의적 회사와 신제품은 성공하고, 왜 어떤 창의적회사와 신제품은 실패하는가?”데 대한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다.

첫 번째 창의성을 정의하는 구성요소인 “독창성과 의미성(유용성)”을 통합해 하나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두 번째는 창의성의 하부차원 구성요소인 “독창성과 의미성이 고객만족도, 시장점유율, 순이익과 같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독창성과 의미성”이 미치는 영향인데, “의미성”은 단기적 효과를 나타내 당기 순이익이나 투자수익율을 향상 시키지만, 독창성은 단기적 효과는 없지만 시장 검증을 받은 수 장기적으로 순이익이나 투자수익율을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한다.

글쓴이 임수빈 교수는 현 테네시대학교(Chattanooga) 경영대학 석좌교수(G. L. Nations Professor), 마케팅 학과장이다. 전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 교수와 경영대학원 부원장 역임, 전 샌프란시스코 주립대학 정년보장 부교수 및 워싱턴 대학 조교수 역임했다. 노스캐롤라이나대 경영학 박사(마케팅 전공), 미국 뉴욕 주립대 MBA(생산관리 전공), 연세대 건축공학과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2021년 미국 마케팅 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의 겨울 학회 공동학회장을 맡은 저자는, 「Journal of Marketing」,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등 유수한 경영학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였으며, 그 밖에도 권위 있는 SSCI급 학술지에 23편의 논문을 게재, 국제 학회에서 30회 이상 발표하였다. 2013년 AMA에서 우수혁신논문상에 당선되고, 2019년 연세대 경영대 초헌학술상을 받는 등 10개 이상의 상과 연구비를 받았으며, 2006년부터 세계 인명사전인 「Marquis Who’s Who in America」에 등재되었다. 관심 분야는 창의성과 혁신을 토대로 한 기업가정신, 신제품 개발, 디자인 씽킹과 마케팅 전략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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