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필독서…’쇼핑의 과학, 고객을 사로잡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전략’
브랜딩 필독서…’쇼핑의 과학, 고객을 사로잡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전략’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3.10.16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쇼핑을 과학으로 끌어올린 기념비적인 책, 오프라인 리테일에 주목하라

오프라인 소매 시장이 변화를 맞이하면서 오프라인은 끝이 났다고들 한다. 오프라인 소매업의 위기론이 계속 이야기 되는 이때, "쇼핑의 과학"은 변화의 물결에서 오프라인 소매업이 어떻게 기본을 다지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지 답을 줄 책이다. 『쇼핑의 과학』은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매해 5만에서 7만 명 사이의 쇼퍼들을 관찰하고 분석한 파코 언더힐이, 1999년에 쓴 〈쇼핑의 과학〉에 10년 동안의 새로운 조사와 연구를 더했다.

저자는 인류학에서도 관심을 두지 않은 ‘쇼핑학’이라는 분야를 개척하며 쇼핑을 과학으로 끌어올렸다. 이 책은 그 과학을 체계별로 세분화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초판에서는 다루지 않은 인터넷 쇼핑과 해외 진출, 현지 시장과 쇼핑몰에 대한 연구가 더해졌다. ‘쇼핑의 과학’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역사에 대해 설명하며, 왜 그것이 필요할 수밖에 없는가를 구체적으로 밝힌다. 그리고 소매업자와 마케터로서 ‘쇼핑의 과학’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쇼퍼의 특성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 등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고객을 사로잡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전략 ‘쇼핑의 과학’/출판사=세종서적/사진=세종서적
고객을 사로잡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전략 ‘쇼핑의 과학’/출판사=세종서적/사진=세종서적

이 책은 5부 20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쇼핑의 과학’에서는 “쇼핑의 과학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역사에 대해 설명하며, 왜 그것이 필요할 수밖에 없는가를 구체적으로 밝힌다. 그리고 소매업자와 마케터로서 ‘쇼핑의 과학’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 주고 있다.

2부 ‘인간의 보편성이 만드는 쇼핑의 과학’, 3부 ‘고객의 차이를 배려하는 쇼핑의 과학’, 4부 ‘감각과 유혹이 있는 쇼핑의 과학’까지는 “쇼퍼의 특성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이 이루어진다. 쇼퍼들이 매장에 들어왔을 때 보이는 행동에는 공통점이 있다. 문제는 그것을 얼마나 파악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쇼퍼들이 좀 더 편하게 움직이고 물건을 사게끔 유도하느냐”에 대해 다루고 있다.

5부 ‘더 넓은 세상으로 확대된 쇼핑의 과학’은 “파코 언더힐이 최근 10년 동안 인터넷 세상과 세계 각지를 누비며 알아낸 쇼퍼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담겨 있다. 터키의 그랜드바자르와 드넓은 실내 스키장이 있는 두바이의 쇼핑몰, 쇼핑에 개인 도우미를 제공하는 상파울루의 초호화 백화점과 파도치는 수영장을 갖춘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쇼핑몰 등등, 쇼퍼들을 유혹하는 멋진 장소들을 소개함과 동시에 쇼핑의 과학이란 분야가 어떻게 세계적으로 진출하게 되었는지, 또 시간이 갈수록 쇼퍼들이 어떤 식으로 진화하고 있는지를 그간의 경험과 연륜을 녹여 이야기” 하고 있다.

고객을 사로잡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전략 ‘쇼핑의 과학’/출판사=세종서/사진=브랜드타임즈®
고객을 사로잡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전략 ‘쇼핑의 과학’/출판사=세종서/사진=브랜드타임즈®

인간의 삶에서 쇼핑이란 결코 없앨 수 없는 부분이다. 집 앞에 위치한 슈퍼마켓에서 이루어지는 식료품 구매부터 주택이나 전용 승용차의 구매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쇼핑을 한다. 그러므로 판매자든 소비자든 마케터든 이 쇼핑이라는 벗어날 수 없는 분야에 대해 깊이 알아둘 필요가 있다.

글쓴이 파코 언더힐(Paco Underhill)은 ‘쇼핑의 과학’의 창시자이자이며 인바이로셀(Envirosell)의 CEO이다.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고객과 함께 ‘쇼핑의 과학’을 가다듬어왔으며, 마이크로소프트, 맥도널드, 아디다스, 에스티로더, 스타벅스, 노키아 등 세계의 유수한 기업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또한 「NPR」,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 타임스」에 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며, 현재 뉴욕에 거주하고 있다

번역 신현승은 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후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두낫싱!』, 『쇼핑의 과학』, 『그로우』, 『나노베이션』, 『인상을 보면 인생이 보인다』, 『세계신화사전』, 『하우스 박사와 철학하기』, 『인헤리턴스』, 『너무 많은 관계 너무 적은 친구』, 『육식의 종말』, 『세계는 뚱뚱하다』, 『백비트 러브』 등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