숯타벅스™는 야외 및 캠핑용 바비큐 참숯 브랜드다. 진한 참숯 향과 오래가는 화력은 캠핑족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브랜드 네임이 세계적인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스타벅스®와 유사해 재미를 주지만, 자신만의 정체성을 구축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야외 및 캠핑용 바비큐 참숯 브랜드 숯타벅스®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리뷰에서 5점 만점에 4.9점을 받을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숯은 100% 맹그로브로 만든다. 맹그로브 나무를 600~800도의 열로 가마에서 구운 후 자연 냉각시켜 만든다.
주요 특징으로는 순수 100% 천연 목탄으로 완전 연소가 가능하여 이산화탄소 발생이 낮으며, 성형탄과 발암물질(질산바륨, 질산나트륨)이 전혀 들어가지 않았다. 또한, 강한 화력과 지속력과 진한 참숯향으로 고기의 풍미를 극대화 하며, 쉬운 착화와 숯불 튐이 거의 없다.
브랜드 측면에서는 아쉬움도 있다.
맹그로브 나무로 만든 숯이라는 자신만의 정체성을 전달하지 못해 숯타벅스®를 보는 순간 제일먼저 떠오르는 것이 스타벅스®와 비슷하네 라는 점이다. 그리고 브랜드 디자인의 초록색 컬러도 스타벅스®의 컬러와 비슷해 오해를 받기에 모자람이 없다.
브랜드 정체성은 브랜드의 핵심이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기억 속에 유일하게 자신만의 이미지로 강력하게 자리잡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브랜드를 보는 순간 다른 브랜드가 가장 먼저 연상이 된다면 자신만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없다.
성공한 브랜드 중 다른 브랜드와 유사한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는 없다.
브랜드로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구축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명사 브랜드로인식 될 수 있게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