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시벅스™는 ㈜한패의 연어 초밥 가맹 브랜드다. “일본보다 더 맛있는 초밥을 만들겠다”라는 도전으로 출발한 국내 브랜드다.
브랜드 네임이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와 유사해 자신만의 정체성을 구축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연어초밥 가맹점 브랜드 ‘스시벅스’는 경기도 광주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패에서 운영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국에 8개의 가맹 가맹점(직영 2, 개맹점 6)이 있다.
브랜드 차별화에 실패해 자신만의 정체성을 전달하기 보다는 스타벅스®와 비슷하네 라고 오해 받기 십상이다.
브랜드 네임 스시벅스는 글로벌 브랜드 스타벅스®와 발음이 유사하다.
브랜드 디자인의 초록색 컬러와 심볼마크 형태도 스타벅스®의 컬러와 사이렌의 심볼마크 원형과 비슷하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필수 조건인 상표등록도 되지 않았다.
2021년 심볼마크 스시벅스를 결합해 4건을 출원 했지만 모두 등록이 거절 되었다. 선등록 상표 스시벅과 발음이 동일해 등록을 받을 수 없다는 심사결과가 나왔다.
브랜드의 출발은 차별화된 고유한 정체성이 핵심이다.
아무리 좋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라도 이미 소비자의 기억 속에 강력하게 자리잡고 있는 브랜드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성공할 수 없다.
성공한 브랜드 중 다른 브랜드와 유사한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는 없다.
브랜드로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특허청에 상표 등록이 가능한 브랜드로 시작해야 한다.
특히, 가맹점 브랜드라면 더더욱 차별성 확보와 상표등록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