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한富랜드] 152…스시벅스
[Fun한富랜드] 152…스시벅스
  • 원혜정 기자
  • 승인 2023.09.13 0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타벅스® 유사 브랜드로 오해 받기 딱 좋은 브랜드

스시벅스™는 ㈜한패의 연어 초밥 가맹 브랜드다. “일본보다 더 맛있는 초밥을 만들겠다”라는 도전으로 출발한 국내 브랜드다.

브랜드 네임이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와 유사해 자신만의 정체성을 구축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연어초밥 가맹 브랜드 스시벅스/사진=스시벅스
연어초밥 가맹 브랜드 스시벅스/사진=스시벅스

연어초밥 가맹점 브랜드 ‘스시벅스’는 경기도 광주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패에서 운영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국에 8개의 가맹 가맹점(직영 2, 개맹점 6)이 있다.

브랜드 차별화에 실패해 자신만의 정체성을 전달하기 보다는 스타벅스®와 비슷하네 라고 오해 받기 십상이다.

브랜드 네임 스시벅스는 글로벌 브랜드 스타벅스®와 발음이 유사하다.

브랜드 디자인의 초록색 컬러와 심볼마크 형태도 스타벅스®의 컬러와 사이렌의 심볼마크 원형과 비슷하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필수 조건인 상표등록도 되지 않았다.

2021년 심볼마크 스시벅스를 결합해 4건을 출원 했지만 모두 등록이 거절 되었다. 선등록 상표 스시벅과 발음이 동일해 등록을 받을 수 없다는 심사결과가 나왔다.

스시벅스 보다 선등록을 받은 스시벅 출원상표 견본/사진=특허청 키프리스 내려받가(다운로드)
스시벅스 보다 선등록을 받은 스시벅 출원상표 견본/사진=특허청 키프리스 내려받가(다운로드)

브랜드의 출발은 차별화된 고유한 정체성이 핵심이다.

아무리 좋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라도 이미 소비자의 기억 속에 강력하게 자리잡고 있는 브랜드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성공할 수 없다.

성공한 브랜드 중 다른 브랜드와 유사한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는 없다.

브랜드로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특허청에 상표 등록이 가능한 브랜드로 시작해야 한다.

특히, 가맹점 브랜드라면 더더욱 차별성 확보와 상표등록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