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필독서…’한 줄 카피’
브랜딩 필독서…’한 줄 카피’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4.06.10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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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을 움직이고, 브랜드를 더 강력하게 만드는 무기

‘침대는 과학이 아닙니다’는 에이스침대®,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는 유한킴벌리®, ‘가전은 역시 LG®’, ‘3년은 너무 길다’는 조국(조국혁신당 대표), 리얼 매직(Real Magic)’은 코카콜라®처럼 강력한 브랜드에는 탁월한 카피가 있다.

‘한 줄 카피’는 광고 경력 27년 차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정규영 대표가 광고계에서 일하면서 한 줄 카피의 놀라운 힘을 체감하고, 마음을 사로잡은 광고 카피를 꾸준히 기록한 영감이 되는 한 줄의 아카이브이자 힘이 있는 한 문장을 쓰기 위한 좋은 아이디어 발상법에 대한 내용이다.

이 책은 크리에이티브가 필요한 기획자와 마케터, 비즈니스맨에게 단 한 줄의 감동으로 신선한 ‘환기’를 제공할 것이다.

포르체에서 출간한 ‘한 줄 카피’/사진=포르체
포르체에서 출간한 ‘한 줄 카피’/사진=포르체

팔기 위해서는 카피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저자는 이러한 감동의 카피는 ‘어떤 글과 표현이 사람들에게 잘 먹히는지’ 반드시 알아야 쓸 수 있다고 말한다. 책에 실린 150개의 카피는 1970년대 후반부터 최근까지 발표된 것으로, 수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 ‘검증된’ 한 문장들이다. 저자가 축적해 온 문장 수집 기록이자 새로운 발상의 영감을 줄 것이다.

책은 2부 5장 50개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1부는 일본 명카피 컬렉션 100, 2부는 한 줄 카피 이야기다. 이어서 1장 세상을 다르게 보게 하는 한 줄, 2장 인생을 생각하게 만드는 한 줄, 3장 성장을 꿈꾸게 하는 한 줄, 4장 광고와 글쓰기에 힌트를 주는 한 줄, 5장 가족을 돌아보게 만드는 한 줄이다.

포르체에서 출간한 ‘한 줄 카피’/사진=포르체
포르체에서 출간한 ‘한 줄 카피’/사진=포르체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효과적인 도구다. 이 책은 단순히 사례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저자가 영감을 받은 지점을 함께 설명함으로써 카피 한 줄이 얼마나 무한한 아이디어로 뻗어나갈 수 있는지를 깨닫게 한다.

글쓴이 정규영은 대학교와 대학원 교수이며 광고제작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다. (주)씨세븐플래닝즈 대표 겸 (주)렛잇플로우 이사다. 서강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AE로 광고계에 입문했다. 2년 만에 제작부서로 배치받아 광고 크리에이터로서 커리어를 시작했다. 20여 년간 광고대행사와 프로덕션을 오가며 CM플래너, 프로듀서, 카피라이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삼성전자, SK텔레콤, LG전자, 현대자동차그룹, 한국P&G, 필립스코리아 등 국내외 클라이언트의 광고, 홍보 영상, 전시 영상, 디지털 영상 등 천여 편의 제작에 참여했다. 직접 카피를 쓴 작품들이 대한민국광고대상 특별상,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광고학회 선정 올해의 광고상, 대한민국광고대상 우수상, 미국 Questa Awards 동상 등 국내외 광고제에서 다수 수상했다. 현재 인스타그램과 브런치를 통해 일본 광고 등 영감을 주는 크리에이티브를 소개하고 있으며, 〈AD-Z(광고계동향)〉 등 매체에도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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