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필독서…’선택 설계자들’, ‘올바른 의사결정 안내서’
국민 필독서…’선택 설계자들’, ‘올바른 의사결정 안내서’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4.02.12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택 설계자가 되어야 한다”

기업의 복잡한 경영환경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싶다면 당장 ‘선택 설계자들”을 읽기를 바란다.

40년 이상 인간의 뇌와 의식을 연구한 에릭 호프만(Erik Hoffman)의 《이타적 인간의 뇌》에 따르면 “사람은 95% 이상을 무의식적으로 판단한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중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선택지 가운데 그때의 직감과 상황에 의존해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른다”고 한다.

‘선택 설계자들’은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안내서로, “맥킨지 최고의 전략적 의사결정 권위자가 30년 연구 끝에 밝혀낸 최강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관한 내용과 다양한 사례로 되어 있다.

중대한 결정 앞에서 자신의 편향에 대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다면 이 책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인플루엔셜®’에서 출간한 “선택 설계자들”/사진=인플루엔셜®
‘인플루엔셜®’에서 출간한 “선택 설계자들”/사진=인플루엔셜®

사람은 평생 선택과 결정을 하면서 산다. 하지만 늘 올바르고 현명한 선택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유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선택을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 대부분 직관에 의한 편향된 선택을 하기 때문이다.

‘선택 설계자들’은 리더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직감에 의한 선택이 아니라, 조직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그 틀에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책의 3부 16장으로 되어있다. 리더와 조직을 치명적인 함정에 빠지게 한 9가지 편향을 선별하고, 이를 극복하게 하는 40가지 실무 기법을 제시한다.

1부에서는 ‘합리적 결정을 가로막는 9가지 함정’의 다양한 사례를, 2부에서는 ‘탁월한 의사결정을 위한 혁신 도구 4가지”, 3부에서는 ‘함정을 기회로 바꾸는 선택 설계자들의 3가지 관점’에 대해 다뤘다. 그리고 부록 1에서는 ‘의사결정 편향의 5가지 유형’을, 부록 2에서는 ‘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40가지 기법’으로 되어있다.

‘인플루엔셜®’에서 출간한 “선택 설계자들” 본문 중에서/사진=인플루엔셜®
‘인플루엔셜®’에서 출간한 “선택 설계자들” 본문 중에서/사진=인플루엔셜®

전략적 의사결정 분야의 권위자인 올리비에 시보니는 “기업의 리더와 조직이 이와 같은 끔찍한 실수를 저지르는 데는 뚜렷한 공통점이 있다고 주장한다. 기업의 리더와 조직이 중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한결같이 비합리적인 편향에 지배 받는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하려면 반드시 결정에서 발생하는 편향을 극복해야 한다.

글쓴이 올리비에 시보니(Olivier Sibony)는 30년 경력의 전략적 사고와 의사결정 프로세스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경영전략 컨설턴트이자, 프랑스 최고 경영대학원인 HEC파리의 겸임교수로 경영전략, 의사결정, 문제해결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옥스퍼드대학교 사이드비즈니스스쿨의 부연구원을 겸하고 있다.
1991년부터 2015년까지 25년간 맥킨지앤컴퍼니에서 프랑스와 미국을 오가며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고위 임원들에게 전략적 조언을 제공했으며, 소비재 및 소매 부문 리더를 역임했다.
《선택 설계자들》은 “비즈니스 의사결정 분야의 결정판”으로 평가받으며, 2019년 맨파워재단Manpower Foundation으로부터 최우수 경영서상을 수상했다.
전략적 의사결정에 대한 저술과 강연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는 올리비에 시보니는 대니얼 카너먼과 《노이즈Noise》, 《중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Before you make that big decision》를 공저했으며, 그의 연구 논문들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 및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MIT Sloan Management Review〉 등에 소개되었다.

옮긴이 안종희는 서울대학교 지리학과와 환경대학원, 장로회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바른번역 아카데미를 수료한 후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과학, 인간의 신비를 재발견하다》, 《피터 드러커의 산업사회의 미래》, 《위닝》, 《삶을 위한 신학》, 《시대가 묻고 성경이 답하다》, 《내 인생을 완성하는 것들》 등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