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시소러스®…게슈탈트 ’폐쇄성의 법칙’ 1…’판다교육학원’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시소러스®…게슈탈트 ’폐쇄성의 법칙’ 1…’판다교육학원’ 브랜드 디자인
  • 원혜정 기자
  • 승인 2023.09.26 19: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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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폐쇄성의 법칙(Law of Closure)을 적용해 차별화, 재미, 주목성을 높였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디자인으로 표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형태”다. 시각심리학적으로 인간은디자인을 보면 “형태”를 가장 먼저 인지하고, 다음으로 컬러, 로고타입 순으로 인지하기 때문이다.

브랜드타임즈®에서는 “형태”에 관한 심리학인 게슈탈트(Gestalt) 법칙을 적용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사례를 발굴해 지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판다교육학원”은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폐쇄성의 법칙(Law of Closure)’을 적용해 차별화, 재미, 주목성을 높였다.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폐쇄성의 법칙(Law of Closure)으로 표현한 판다/사진=브랜드타임즈®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폐쇄성의 법칙(Law of Closure)으로 표현한 판다/사진=브랜드타임즈®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은 “게슈탈트 심리학파가 제시한 심리학 용어로, 형태를 지각하는 방법 혹은 그 법칙을 의미”한다.

디자인에서 게슈탈트 법칙이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두뇌가 정보를 인식하는 방식을 이용해 디자인을 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원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폐쇄성의 법칙(Law of Closure)은 “불완전한 패턴을 보고도 완전한 형태의 패턴을 연상하려는 경향”이다.

“사람은 기존의 지식을 토대로 완성되지 않은(Opend) 형태를 완성된 혹은 완결된(Closed) 형태로 인지한다. 도형의 형태가 불완전하거나 외관선이 명확하지 않아도 이미 경험했던 지식을 토대로 완전한 형태나 숫자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다.

판다교육어학원은 심볼마크 “판다”를 완성되지 않은 형태로 디자인 했지만, 사람들은 폐쇄성의 법칙에 의해 전체 모습의 “판다”로 인식하고 기억한다.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폐쇄성의 법칙(Law of Closure)을 적용해 브랜드를 디자인 한 판다교육학원 간판/사진=브랜드타임즈®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폐쇄성의 법칙(Law of Closure)을 적용해 브랜드를 디자인 한 판다교육학원 간판/사진=브랜드타임즈®

게슈탈트 법칙은 시지각(視知覺)과 관계된 것이었지만 이후 기억, 학습, 사고 등 심리학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사회과학, 회화, 영화, 음악, 예술, 디자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폐쇄성의 법칙(Law of Closure)은 정보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줄이거나 삭제해서 단순화된 브랜드와 아이콘 디자인에 활용해 좋은 디자인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한편, 게슈탈트(Gestalt)는 사람 이름이 아니다. 대부분의 법칙이 최초의 발견이나 발명자의 이름에서 유래하지만 게슈탈트(Gestalt)는 독일어로 “형태”, “형상”을 의미하는 단어로, “게슈탈트는 형태(form) 또는 양식(pattern) 그리고 부분 요소들이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조직된 전체를 뜻”한다.

자료에 따르면 ‘게슈탈트(Gestalt) 법칙’은 “1923년 막스 베르트하이머(Max Wertheimer)가 처음으로 제기한 것으로, 게슈탈트의 요인(要因)이라고도” 한다. 이후 “볼프강 쾰러(Wolfgang Köhler), 쿨트 코프카(Kurt Koffka) 등이 연구를 통해 인간이 형태를 지각하는 몇 가지 법칙을 만들어 냈다. 근접의 법칙, 유동의 법칙, 폐합의 법칙, 연속의 법칙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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