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시소러스®…게슈탈트 ’전경•배경의 법칙’ 1…’한성대 UI 디자인’
브랜드 시소러스®…게슈탈트 ’전경•배경의 법칙’ 1…’한성대 UI 디자인’
  • 원혜정 기자
  • 승인 2023.10.24 19: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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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경•배경의 법칙(Law of Figure & Ground)’으로 ‘재미’와 ‘상상력’ 제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디자인으로 표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형태”다. 시각심리학적으로 인간은아이덴티티 디자인을 보면 “형태”를 가장 먼저 인지하고, 다음으로 컬러, 로고타입 순으로 인지하기 때문이다.

브랜드타임즈®에서는 “형태”에 관한 심리학인 게슈탈트(Gestalt) 법칙을 적용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사례를 발굴해 지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한성대학교 UI(University Identity) 디자인은 게슈탈트(Gestalt)의 ‘전경·배경의 법칙(Law of Figure & Ground)’을 적용해 재미와 상상력을 제고 시켰다.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전경•배경의 법칙(Law of Figure & Ground)으로 표현한 한성대학교 UI 디자인/사진=한성대학교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전경•배경의 법칙(Law of Figure & Ground)으로 표현한 한성대학교 UI 디자인/사진=한성대학교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은 “게슈탈트 심리학파가 제시한 심리학 용어로, 형태를 지각하는 방법 혹은 그 법칙을 의미”한다.

디자인에서 게슈탈트 법칙이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두뇌가 정보를 인식하는 방식을 이용해 디자인을 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원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전경·배경의 법칙(Law of Figure & Ground)’은 “도형과 바탕을 활용해디자인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전경·배경의 법칙(Law of Figure & Ground)’은 “덴마크 심리학자 루빈(Rubin)이 바탕 배경의 형태와 앞면 형상의 관계를 규정한’루빈의 컵’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서로 마주보는 사람의 얼굴 형태와 가운데 있는 컵의 형태 중 어떤 모습을 먼저 보느냐에 따라 우리는 인식이 달라 질 수 있다는 것으로, 사람은 동시에 두 그림을 볼 수 없는 인지적 사고를 그림으로 설명했다.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전경•배경의 법칙(Law of Figure & Ground)의 대표적 사례 “루빈의 컵”/자료=싱커토이/사진=브랜드타임즈®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전경•배경의 법칙(Law of Figure & Ground)의 대표적 사례 “루빈의 컵”/자료=싱커토이/사진=브랜드타임즈®

한성대학교는 대외적으로 UI(University Identity) 디자인에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전경·배경의 법칙(Law of Figure & Ground) 적용해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상상력을 더하고, 재미까지 느끼게 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한성대학교 워드마크는 보는 사람에 따라 “HU’가 먼저 보이는 사람과, “S”가 먼저 보이는 사람으로 나뉘어 진다. 하지만 최초 인지 후에는 온전한 “HSU(HANSUNG UNIVERSITY)”로 인지해 한성대학교와 연결해서 기억하게 된다.

한성대학교 UI 디자인이 적용된 플랜 카드/사진=브랜드타임즈®
한성대학교 UI 디자인이 적용된 플랜 카드/사진=브랜드타임즈®

한편, 게슈탈트 법칙은 시지각(視知覺)과 관계된 것이었지만 이후 기억, 학습, 사고 등 심리학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사회과학, 회화, 영화, 음악, 예술, 디자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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