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32,,,제리백®(JERRYBAG®) 박중열 대표
대한민국 최초 32,,,제리백®(JERRYBAG®) 박중열 대표
  • 원혜정 기자
  • 승인 2020.09.20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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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 최초 핀란드 알토대학교 ‘지속 가능한 디자인’ 석사
- 2019년까지 8,175개 제리백®을 우간다 아이들에게 전달

제리백®은 공익을 추구하는 브랜드다. “11세는 10㎏, 12~13세면 20㎏짜리 제리캔 물통을 들고, 하루 평균 5회~6회, 평균 1시간 30분 이상의 시간을 식수를 구하려 먼 길을 걷는 우간다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브랜드 네임 제리백®도 아이들이 물을 긷기 위해 들고 다니는 물통의 이름인 제리캔에서 착안했다.

제리백® 박중열 대표는 한국인 최초로 2010년 핀란드 알토대학교 ‘지속 가능 디자인과(Creative Sustainability design department)’에 입학해서 2013년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부전공으로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공부했다.

대한민국 최초 핀란드 알토대학교 ‘지속 가능 디자인과(creative Sustainability design department)’에 입학해 석사학위를 취득한 제리백® 박중열 대표/사진=제리백®
대한민국 최초 핀란드 알토대학교 ‘지속 가능 디자인과(creative Sustainability design department)’에 입학해 석사학위를 취득한 제리백® 박중열 대표/사진=제리백®

제리백®은 2014년 07월 설립되었다. 2011년 핀란드에서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 석사과정을 공부할 때 우간다에 처음 가면서 시작됐다. 어린 아이들이 10㎏이 넘는 물통을 낑낑대며 나르고 있었다. 도시를 조금만 벗어나도 상하수도 시설이 없어 멀리서 물을 떠 와야 했다. 아이들이 좁은 찻길로 다니면서 차에 치이거나 바퀴에 튄 파편에 맞아 죽는 아이도 있었다.

그때부터 제리백® 프로젝트는 시작됐다. 우간다 사람들이 ‘제리캔’이라 부르는 노란 물통을 담는 안전하고 튼튼한 가방을 만드는 프로젝트였다.

박중열 대표는 2012년 우간다를 다시 찾아 5개월을 머물렀다. 현지인과 어울리면서 이야기를 듣고 물통이 쏙 들어가면서도 멀리서도 눈에 잘 띄는 파란색과 노란색 가방을 만들어냈다. 이 가방을 보고 차가 속도를 줄여 아이들이 안전하기를 바랐다.

BUY1 GIVE1 캠페인으로 우간다 아이들에게 기부되는 가방/사진=제리백®
BUY1 GIVE1 캠페인으로 우간다 아이들에게 기부되는 가방/사진=제리백®

제리백®은 2014년부터 우간다 아이들을 위해 BUY1 GIVE1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가 제리백 제품을 구매하면 물통을 담는 가방 제리백®이 우간다 아이들에게 기부된다. 2019년까지 8,175개의 제리백®이 우간다 아이들에게 전달 되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전달이 늦어지고 있다.

제리백®에서 우간다 아이들에게 기부한 가방/사진=제리백®
제리백®에서 우간다 아이들에게 기부한 가방/사진=제리백®

박중열 대표는 제리백®이 “우간다에서도 지속적으로 고용을 창출 하기를 바라며, 단지 기부하는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와 기업, 지역사회에서 선순환을 만들어 고객을 만족시키고,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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