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건물 한 채에 편의점이 하나 꼴로 많다.
2024년 1월 기준으로 전국 무인 편의점 점포 수는 약 3천816개다. 2020년 499개점과 비교하면 7.6배 증가했다.
오토바이®(AUTO BUY) 스마트스토어 또는 자동화 무인 편의점 브랜드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역사를 중심으로 설치되어 있다.
브랜드 오토바이®(AUTO BUY)는 무인 편의점, 스마트 편의점이라는 확장 아이덴티티를 한글과 발음이 같은 영어 단어를 활용해 의미를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지난 2023년 한국편의점협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편의점 점포 수는 5만5580개다. 구체적으로 CU의 점포가 1만7762개, GS25는 1만7390개,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는 각각 1만3130개와 6598개로 집계됐다.
무인 편의점은 AI, IoT, 빅데이터 등의 빠른 기술 발전과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면서 가파르게 부상하였다.
브랜드는 무인 편의점, 스마트 편의점이라는 확장 아이덴티티를 한글과 영어 동음어를 활용해 의미를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표현했다.
브랜드 네임 오토바이®(AUTO BUY)는 자신’, ‘스스로’, ‘저절로’, ‘자동적으로 이뤄짐’을 의미하는 영어 접두어 ‘Auto-‘와 ‘사다’, ‘구입하다’의 ‘Buy’를 결합해 직관적으로 의미를 전달했다.
브랜드 디자인 대문자 워드마크는 영어 AUTO BUY(오토바이)를 강조한 표현으로 ‘무인 편의점’, ‘스마트 스토어’라는 의미를 전달하는데 집중했다.
브랜드 컬러 초록색은 편안함, 친환경, 건강함을, 로고타입은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의 고딕체 디자인으로 아이덴티티의 일관성을 유지했다.

한편, 광고와 미디어 전문기업 세종미디어그룹은 자동화무인편의점 오토바이®, LED와 LCD를 활용한 디스플레이 광고 게시판 디지털 사이니지, 지하철 내 편의점, 자판기 및 나만의 점포운영, 지하철, 버스, 전광판, 빌보드, 래핑 및 온라인 광고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