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필독서…’브랜드의 거짓말’
브랜딩 필독서…’브랜드의 거짓말’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4.11.0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객의 무의식을 조종하고 강력한 브랜드 추종을 만드는 전략서”

‘브랜드의 거짓말’은 2012년 국내에서 처음 출간되었던 “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가 12년 만에 개정되어 다시 선보인 책이다. 초판 출간 당시에는 현명한 소비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면, 브랜딩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이 형성된 지금 이 책은 이 시대의 마케터를 위한 불변의 바이블이 될 것이다. 특히 이번 개정판에 수록된 저자 마틴 린드스트롬의 ‘한국어판 특별 서문’은 알고리즘과 소셜 미디어의 시대를 맞이한 브랜드 마케팅에서는 무엇이 중요해질 것인지, 그럼에도 변치 않는 거짓말과 마케팅의 설계 원칙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다.

브랜드 매니저, 마케터, 디자이너, 소비자를 막론하고 모두가 읽어야 할 필독서로 추천하는데 한 치의 망설임이 없다.

리더스북에서 출간한 ‘브랜드의 거짓말’/사진=리더스북

“모든 것이 변했지만, 브랜드가 허상을 파는 방법만큼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이 책은 세계 최고의 브랜드 설계자가 공개하는 브랜드의 오래된 거짓말에 관한 책이다. 9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객의 무의식을 조종해온 마케팅 불변의 법칙들을 제시하고있다.

1장 대물림: 우리는 브랜드를 사랑하도록 태어났다. 2장 공포: 두려움으로 쾌락을 이끌어내다. 3장 도파민: 중독 대신 사랑에 빠뜨리다. 4장 섹스어필: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능을 건드리다. 5장 군중심리: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처럼 보여주다. 6장 레트로: 행복했던 과거의 순간을 떠올리게 하다. 7장 인플루언서: 판타지를 자극하다. 8장 희망: 완벽한 삶을 판매하다. 9장 데이터 마이닝: 소비자의 발자취가 곧 돈이다로 되어 있다.

브랜드의 거짓말 9가지 ‘불면의 치트키’/사진=리더스북
브랜드의 거짓말 9가지 ‘불면의 치트키’/사진=리더스북

브랜드들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의 정수만을 모은 이 책은 소비자를 브랜드가 설계한 함정으로 빠뜨릴 위험한 책이기도 하다. 정보의 교류가 활발해지며 브랜드들의 기만적 마케팅은 금세 민낯을 드러낼 것이고 비참한 수모를 겪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가 이 책에 빈틈없이 담아낸 브랜드들의 모습은 소비자들에겐 한 명의 자유로운 구매자가 될 수 있는 지혜를, 마케터들에겐 간교함 대신 특별함을 추구할 수 있는 지침을 줄 것이다.

저자 마틴 린드스트롬(Martin Lindstrom)은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마케팅 권위자이자 브랜드 컨설턴트다. 덴마크에서 태어나 12세에 자신의 광고 에이전시를 설립했으며, 이후 글로벌 3대 광고 에이전시 BBDO 인터렉티브 유럽아시아를 설립하고 CEO까지 역임했다. 2000년 비즈니스 및 문화 혁신 기업 린드스트롬 컴퍼니를 설립해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활약하고 있다. 2009년 《타임》은 신경과학과 브랜딩 분야에서의 획기적인 성과를 들어 그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했으며, ‘세계 최고의 경영 사상가 20인’(싱커스 50)에도 5회 선정되었다.
전설적인 브랜드 설계자이자 컨설턴트로서 빅데이터가 장악한 이 시대에 기업과 브랜드는 소비자의 취향과 욕망을 활용하여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하는지, 또 소비자는 여기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해 인사이트를 나누고 있다. 이를 위해 《월스트리트 저널》, 《이코노미스트》, 《뉴욕 타임스》, 《USA투데이》, 《포브스》 등 세계 유수의 미디어에 출연해 열정적으로 대중과 교감하고 있다.
글로벌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은 그의 저서 『오감 브랜딩』은 《월스트리트 저널》로부터 ‘역사상 최고의 마케팅 도서 10’에 선정되었으며, 『쇼핑학』은 《뉴욕 타임스》와 《월스트리트 저널》 베스트셀러이자 《USA투데이》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그가 집필한 다섯 권의 책들은 지금까지 40개 언어로 번역되어 60여 개국의 독자들과 만났다. 그의 대표작 『브랜드의 거짓말(Brandwashed)』은 2015년 tvN 〈비밀독서단〉에 소개되어 국내 독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2021년에는 tvN 〈월간 커넥트〉에 화상으로 출연해 전 세계의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의 세계를 재편하고 있는 현실을 명쾌하게 설명한 바 있다.

옮긴이 박세연은 고려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글로벌 IT 기업에서 마케터와 브랜드 매니저로 일했다. 현재 파주출판단지 번역가 모임, ‘번역인’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실리콘밸리의 팀장들』, 『아이디어가 팔리는 순간』, 『팀 하포트의 경제학 팟캐스트』, 『죽음이란 무엇인가』,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등 인문학과 비즈니스가 만나는 곳에서 지금까지 80여 종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5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