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B2B 산업이 60% 이상으로 B2B 마케팅이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2B 마케팅 관련 책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그 이유는 B2B가 워낙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과 거래 방식이 존재해 이를 표준화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B2B 마케팅 설계’는 저자가 20여년 동안 TSMC 등 세계 유수의 IT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 마케팅을 펼쳤던 B2B 현장의 마케팅을 10단계 프로세스로 요약하고 단계별로 필요한 지식을 정리한 책으로 바로 실무에 적용이 가능한 내용으로 되어있다.
현재 공급자(제조사) 기업에서 B2B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거나, 앞으로 B2B 마케팅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한 필독서다.

훌륭한 마케터는 탄탄한 이론 지식과 경험 지식을 모두 겸비하고 있다.
좋은습관연구소®에서 출간한 ‘B2B 마케팅 설계’는 이론 지식은 있지만 현장의 경험 지식이 부족한 마케터에게 매우 유용한 실무 교과서다.
이 책은 총 2부로 되어있다.
1부에서는 B2B와 B2C에 대한 이해와 구매자(고객사)와 공급자(제조사)관점에서 프로세스를 다루었다. 2부 B2B 프로세스에서는 10단계에 대한 실무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B2B 마케팅에서도 브랜드는 매우 중요하다.
첫 번째는 ‘위험 감소’로 구매의사 결정을 보증하고 합리화 하는 것을 도와 준다. 두 번째는 ‘정보효율성 제고’로 소비자들이 제품정보를 보다 쉽게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세 번째는 ‘이미지 편익 창출’로 브랜드가 부가가치와 이미지 편익 창출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글쓴이 김종혁은 영업 경력 10년. 컨설팅 경험 14년. 반도체, LCD,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중국과 대만에서 B2B 영업을 활발히 펼쳐온 전문가로 (주)효성, (주)대덕전자, (주)신한다이아몬드공업 등에서 근무했다. 주로 대만과 중국에서 근무하며 중화권, 일본, 유럽 시장을 개척하고 TSMC, SMIC, Siltronic 등의 글로벌 고객과 협상을 주도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로는 전문 기업 강사로 변신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외교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경협(전경련)등에서 영업과 마케팅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수하고 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소통이 자유로워 내국인은 물론 한국 주재의 외국인을 상대로도 비즈니스 강연이나 컨설팅 활동을 많이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