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필독서…’일의 감각’
브랜딩 필독서…’일의 감각’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4.12.23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좋은 감각으로 디자인을 잘해서 더 나은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 이야기

‘일의 감각’은 네이버의 브랜드 마케팅과 디자인을 총괄하고 카카오 공동대표를 지낸 디자인과 브랜드 전문가이며 매거진 《B》의 발행인 조수용의 에세이다.

이 책은 에세이 그 이상이다.

저자가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어떤 마음으로 일해왔는지, 디자이너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회사의 대표로 책임의 범위가 넓어지는 동안 어떻게 중심을 잡고 감각을 키워왔는지 그가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어 ‘나’를 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기에 충분하다.

한권으로 마케팅, 디자인, 브랜딩에 대한 통합 지식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서비스 기획자나 디자이너, 마케터뿐 아니라 어디서든 감각을 발휘해 일하고자 하는 독자라면 이 책이 친절한 안내자가 되어 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매거진 ‘B’에서 출간한 조수용의 ‘일의 감각’/사진=브랜드타임즈®
‘B미디어컴퍼니’에서 출간한 조수용의 ‘일의 감각’/사진=브랜드타임즈®

조수용의 성공은 우연히, 공짜로 이루어진 게 아니다.

일을 잘하고, 감각이 뛰어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선천적으로 재능을 타고난 사람일까? 아니면 성실하게 노력하고, 고민하고, 훈련을 통해 차곡차곡 축적한 결과물일까? 답은 후자가 맞다.

일을 잘하고 감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 보다 일에 대한 ‘본질과 목적’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왜냐하면 본질이 곧 결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공감(1. 오너의 고민 / 2. 돕고 싶은 마음 / 3. 관심 없는 사람들 / 4. 전권을 가진 사람 / 5. 나의 취향과 세상)

2장. 감각(1. 감각의 원천 / 2. 좋아하려는 노력 / 3. 가상 쇼핑 / 4. 성실한 ‘왜’ / 5. 맞는 디자인 / 6. 개발자가 한 디자인 / 7. 안정감의 끈 / 8. 빼는 선택 / 9. 느낌의 합 / Interview 1)

3장. 본질(1. 하지 않는 디자인 / 2. 우리다움 / 3. 상식의 기획 / 4. 혁신의 방법 / 5. 전문가는 없다 / Interview 2)

4장. 브랜드(1. CHO가 아닌 JOH / 2. 사면체 브랜드 / 3. 매력적인 소신 / 4. 큰 브랜드, 작은 브랜드 / 5. 사람 사는 이야기 / 6. 자기다움의 아름다움 / Interview 3)

5장. 나로서 살아가는 나(1. 마음가짐 / 2. 직업의 벽 / 3. 시작과 끝, 그리고 시작)

디자인에서 아이덴티티는 기준이 된다. 그래서 겉보기에 좋은 디자인 보다는 아이덴티티에 맞는 디자인이 중요하다. 이것이 디자인의 본질이다.

‘일의 감각’ 2장 ‘감각’ 중 5번째 ‘맞는 디자인’/사진=브랜드타임즈®
‘일의 감각’ 2장 ‘감각’ 중 5번째 ‘맞는 디자인’/사진=브랜드타임즈®

브랜딩은 결국 아이덴티티를 결정해 소비자에게 원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과정이다. 이 때 아이덴티티는 한 순간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고 수없이 고민하고 또 고민한 결과의 산물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일의 감각’ 3장 ‘본질’ 중 2번째 ‘우리다움’/사진=브랜드타임즈®
‘일의 감각’ 3장 ‘본질’ 중 2번째 ‘우리다움’/사진=브랜드타임즈®

저자는 말한다. “디자인과 브랜드의 형태로 도출되는 결과물과 ‘감각이 좋은 사람’이라는 평판의 이면에는, 매번 잘하고 싶은 마음과 일에 전념하는 마음, 어려운 선택의 순간에 나답게 결정하고자 노력한 시간이 있었습니다”라고.

글쓴이 조수용은 매거진 〈B〉를 창간하고 발행인으로 일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디자인을 전공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프리챌을 거쳐 네이버에서 디자인과 마케팅 담당 임원으로 일하며 네이버 녹색창과 그린팩토리 사옥 프로젝트 등을 총괄했다. 이후 자신의 회사 JOH를 설립하고 매거진 〈B〉, 일호식, 세컨드키친, 에드백, 스틸북스 등 자체 브랜드를 런칭했다. 또 사운즈 한남, 광화문 D타워, 영종도 네스트호텔, 여의도 글래드호텔처럼 공간과 브랜드가 결합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최근에는 카카오의 공동대표이사로 선임되어 일했다. 칸느 크리에이티브 은사자상, 파라다이스상 등을 수상했으며, 함께 지은 책으로 『나음보다 다름』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5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