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네임 개발할 때 고객의 요청 중 종종 있는 것이 음절이 무조건 짧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음절이 짧아야 하는 것이 우선적 조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네임이 아이덴티를 얼마나 충실하게 표현하는가 이다.
그렇다고 고객의 요청을 무시할 수도 없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다. 일단 아이덴티티를 표현한 문장형태의 네임을 개발하고, 문장을 줄인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를 개발 하는 것이다. ‘배민®’이 배달의 민족®인 것처럼.
‘가족 족발&보쌈’은 “가장 맛있는 족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로 브랜드가 추구하는 철학을 중의적으로 표현했다.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는 영어 브랜드 네임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미국 산업화 초기에 설립된 기업들은 회사명을 만들 때 업종을 직접 설명하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러다 보니 이름이 길어져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불편함이 따랐다.
기업들은 긴 이름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를 사용했고, 소비자들에게는 회사명 보다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이 되었다. 지엠(GM: General Motors), 지이(GE:General Electric), MS(Microsoft), 아이비엠(IBM: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등이 있다.
이러한 추세는 한글 브랜드 네임에서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엠지(MZ)세대들이 긴말을 줄여서 부르는 것을 즐기고 불편해하지 않기 때문인 영향도 있다.
‘가족 족발&보쌈’은 가맹 브랜드 “가장 맛있는 족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다.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네임 ‘가족’은 ‘가장 맛있는 족발®의 약칭이면서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족은” 사전적으로 “부모·자식·부부 등의 관계로 맺어져 한집에서 함께 생활하는 공동체” 뜻으로 친근함을 가진 단어다.
“가장 맛있는 족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가족’은 사람제일주의 가족경영이라는 철학을 담았다. 브랜드는 사람이 만드는 것이기에 상생경영의 이념으로 “가족”이란 브랜드로 표현했다.
설명적 브랜드 네임의 약점인 상표등록이 어려울 수 있는 것은 “가장 좋은 맛있는 족발”‘에 디자인을 결합해서 등록을 받았다.
브랜드 디자인은 “게슈탈트의 법칙(Gestalt laws)” 중 “폐쇄성을 법칙(Law of Closure)”을 적용해 족발과 보쌈의 고기로 사용되고 있는 돼지의 모습을 재미있게 나타냈다.
커뮤니케이션 브랜드가 원래 브랜드보다 더 인지도가 높아지고 친숙하게 되면 커뮤니케이션 브랜드가 핵심 브랜드로 전환되거나 회사명으로 승격하는 경우도 있다. 쓰리엠®(3M®) 1902년 설립당시부터 2002년 까지 회사명을 미네소타 마이닝 앤 매뉴팩처링(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사용하다 2002년 100주년을 맞아 3M Company로 회사명을 변경했다.
“가장 맛있는 족발®”은 회사명도 “㈜가장 맛있는 족발®”로 단일 브랜드 체계로 운영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2012년 설립 되었으며, 본사는 경기도 분당구 정자동에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정보시스템에는 2012년 10월 05일 최초 등록 되었다. 2021년 기준 가맹점은 412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