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한富랜드] 163…가족, “가장 맛있는 족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Fun한富랜드] 163…가족, “가장 맛있는 족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 김진덕 기자
  • 승인 2023.11.29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람 제일주의 가족경영 철학을 담은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브랜드 네임 개발할 때 고객의 요청 중 종종 있는 것이 음절이 무조건 짧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음절이 짧아야 하는 것이 우선적 조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네임이 아이덴티를 얼마나 충실하게 표현하는가 이다.

그렇다고 고객의 요청을 무시할 수도 없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다. 일단 아이덴티티를 표현한 문장형태의 네임을 개발하고, 문장을 줄인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를 개발 하는 것이다. ‘배민®’이 배달의 민족®인 것처럼.

‘가족 족발&보쌈’은 “가장 맛있는 족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로 브랜드가 추구하는 철학을 중의적으로 표현했다.

경기도 여주시 버스터미널의 “가장 맛있는 족발®” 커뮤이케이션 브랜드=브랜드타임즈®
경기도 여주시 버스터미널의 “가장 맛있는 족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브랜드타임즈®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는 영어 브랜드 네임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미국 산업화 초기에 설립된 기업들은 회사명을 만들 때 업종을 직접 설명하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러다 보니 이름이 길어져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불편함이 따랐다.

기업들은 긴 이름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를 사용했고, 소비자들에게는 회사명 보다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이 되었다. 지엠(GM: General Motors), 지이(GE:General Electric), MS(Microsoft), 아이비엠(IBM: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등이 있다.

이러한 추세는 한글 브랜드 네임에서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엠지(MZ)세대들이 긴말을 줄여서 부르는 것을 즐기고 불편해하지 않기 때문인 영향도 있다.

‘가족 족발&보쌈’은 가맹 브랜드 “가장 맛있는 족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다.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네임 ‘가족’은 ‘가장 맛있는 족발®의 약칭이면서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족은” 사전적으로 “부모·자식·부부 등의 관계로 맺어져 한집에서 함께 생활하는 공동체” 뜻으로 친근함을 가진 단어다.

“가장 맛있는 족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가족’은 사람제일주의 가족경영이라는 철학을 담았다. 브랜드는 사람이 만드는 것이기에 상생경영의 이념으로 “가족”이란 브랜드로 표현했다.

설명적 브랜드 네임의 약점인 상표등록이 어려울 수 있는 것은 “가장 좋은 맛있는 족발”‘에 디자인을 결합해서 등록을 받았다.

브랜드 디자인은 “게슈탈트의 법칙(Gestalt laws)” 중 “폐쇄성을 법칙(Law of Closure)”을 적용해 족발과 보쌈의 고기로 사용되고 있는 돼지의 모습을 재미있게 나타냈다.

커뮤니케이션 브랜드가 원래 브랜드보다 더 인지도가 높아지고 친숙하게 되면 커뮤니케이션 브랜드가 핵심 브랜드로 전환되거나 회사명으로 승격하는 경우도 있다. 쓰리엠®(3M®) 1902년 설립당시부터 2002년 까지 회사명을 미네소타 마이닝 앤 매뉴팩처링(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사용하다 2002년 100주년을 맞아 3M Company로 회사명을 변경했다.

경기도 여주시 버스터미널의 “가장 맛있는 족발®” 브랜드 디자인(BI)/사진=브랜드타임즈®
경기도 여주시 버스터미널의 “가장 맛있는 족발®” 브랜드 디자인(BI)/사진=브랜드타임즈®
경기도 여주시 버스터미널의 “가장 맛있는 족발®” 브랜드 디자인(BI)/사진=브랜드타임즈®
경기도 여주시 버스터미널의 “가장 맛있는 족발®” 브랜드 디자인(BI)/사진=브랜드타임즈®

“가장 맛있는 족발®”은 회사명도 “㈜가장 맛있는 족발®”로 단일 브랜드 체계로 운영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2012년 설립 되었으며, 본사는 경기도 분당구 정자동에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정보시스템에는 2012년 10월 05일 최초 등록 되었다. 2021년 기준 가맹점은 412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