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농산물 공동브랜드 보유 1위,,,원주시
전국 지자체 농산물 공동브랜드 보유 1위,,,원주시
  • 신동호 기자
  • 승인 2019.04.13 06:30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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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 광역시도 농산물 공동브랜드 1위 130개의 경상북도
- 광역시도, 기초자치단체 포함 농산물 공동브랜드 1위, 26개의 원주시
- 보유 개수보다 강력한 브랜드 육성 필요
전국 광역시도 농산물 공동브랜드 현황(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전국 광역시도 농산물 공동브랜드 현황(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전국 광역시도 농산물 공동브랜드 1위 130개의 경상북도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과 정책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국 농산물 공동브랜드는 751개로 나타났다. 서울과 세종을 포함한 광역시 공동브랜드는 38개, 제주도를 포함한 9개 도에서 713개의 공동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특히 서울시의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도 6개의 농산물 공동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눈에 띄었다.

광역시도 중에서는 1위는 17.31%(130개)를 보유하고 있는 경상북도가 1위를, 16.25%(122개)의 전라남도고 2위, 14.38%(108개)의 강원도가 3위이며, 가장 적은 농산물 공동브랜드를 보유한 곳은 대전광역시와 대구광역시로 1개씩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시도, 기초자치단체 포함 농산물 공동브랜드 1위, 26개의 원주시

광역시도, 기초자치단체 포함 농산물 공동브랜드 보유 1위는 26개의 강원도 원주시(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농림축산식품부)
광역시도, 기초자치단체 포함 농산물 공동브랜드 보유 1위는 26개의 강원도 원주시(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농림축산식품부)

광역시도와 기초자치단체 포함 농산물 공동브랜드 보유 1위는 26개의 강원도 원주시, 2위는 24개의 김포시가, 10위는 16개의 전라남도 순천시가 차지 했다. 1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광역시도 또는 자치단체는 우리나라 농산물 1위 공동브랜드 굿뜨래(브랜딩그룹 개발)의 부여를 포함해 49개로 나타났다.

공동브랜드 보유 개수보다 강력한 브랜드 육성 필요

공동브랜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에 없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자산이다. 그렇다고 개수가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양보다는 질적인 브랜드가 중요한 시점으로 확실한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우리나라 국민에게 사랑 받는 강력한 브랜드로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 육성 전략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단일품목을 대표하는 공동브랜드로 육성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한우 대표브랜드 ‘횡성한우’, 복숭아 대표 브랜드 ‘햇사레’, ‘임금님표 이천쌀’, 키위는 ‘제스프리’ 등이 있다.

두 번째는 지역의 농특산물을 포괄적으로 적용하는 브랜드다. 대표적인 것이 부여군의 ‘굿뜨래’, 합천의 ‘해와인’, 상주시의 ‘명실상주’, 완주군의 ‘완주무결’ 등이 있다.

다만, 다양한 농특산물에 적용하는 공동브랜드는 단일품목의 브랜드 보다 더 많은 품질관리와 커뮤니케이션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유는 시장에서 단일품목 브랜드와 경쟁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이다. 예로, ‘횡성한우’와 ‘굿뜨래한우’ 중 선택을 해야 한다면 소비자는 당연히 횡성한우를 선택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자료의 출처는 2019.01.02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과 정책자료로 지자체를 통해 브랜드 현황을 취합한 자료이며, 상표 등록여부 및 등록번호 등 자세한 사항은 특허청 "상표등록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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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종율 2019-04-13 09:30:49
전국 지자체의 공동브랜드 현황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 향후 각 지자체의 브랜드 관리나 개발 방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기사 잘 읽었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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