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브랜드는 지자체, 협동조합 등 여러 형태가 있다. 이 중 협동조합 공동 브랜드는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들로 대기업에 비해 자금력이나 인력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해 독자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기 어려워 도입을 한다.
한국스마트조명협동조합(구, 한국전등기구LED산업협동조합)의 공동 브랜드 베네루체®는. 조명의 핵심 아이덴티티(Core Identity)와 확장 아이덴티티(Extended Identity)를 조어로 표현해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제고했다.

중소기업협동조합(이하 협동조합)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연합회 21개, 전국조합 211개, 지방조합 298, 사업조합 357개 등 887개의 조합이 있다.
베네루체®는 한국스마트조명협동조합(구, 한국전등기구LED산업협동조합)에서 2007년 개발한 공동 브랜드로 조달청 등록이 되어 있다.
브랜드는 아이덴티티인 “세상에 유익하고 이로운 조명기구”를 핵심 아이덴티티(Core Identity) “좋은”과 확장 아이덴티티(Extended Identity) ‘빛’을 조어로 표현해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높였다.
브랜드 네임 베네루체®(Beneluce®)는 ‘유익한’, ‘이로운’, ‘좋은’ 뜻의 영어 베네피셜(Beneficial)과 접두어 베테~(Bene~)에 빛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루체(Luce)를 결합해 아이덴티티 일관성을 유지했다.
브랜드 디자인도 브랜드 아이덴티티 “세상에 유익하고 이로운 조명기구”를 일관성 있게 디자인 했다.
디자인 콤비네이션 마크는 ‘L’자 상단에 직관적인 ‘빛’ 형태 도형으로 조명이라는 제품의 속성과 정확하게 한글로 발음할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했다.
브랜드 컬러 빨강은 ‘사람에게 이로운 빛’이라는 ‘따뜻함’을 의미한다.
로고타입 첨단 제품의 특성에 맞게 고딕체로 표현했다.

한국스마트조명협동조합은 공동 브랜드 베네루체®를 통해 ‘과당경쟁 방지 및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해 지속 성장을 하고 있다.
다만, 포털 사이트에서 베네루체®를 검색하면 아파트 브랜드 ‘고덕롯데캐슬베네루체’만 검색되어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는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