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19년 9월 빅테이터를 기반으로 29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분석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이디야 3위 투썸플레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9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2019년 8월 9일부터 2019년 9월 10일까지 한 달간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7,158,4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2019년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빽다방, 할리스, 폴바셋, 파스쿠찌, 달콤커피, 커피베이,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커피나무, 카페베네, 드롭탑, 매머드커피, 커피명가, 커피에반하다, 커피스미스, 빈스빈스, 커피마마, 더착한커피, 토프레소, 그라찌에, 전광수커피, 카페띠아모, 더카페, 주커피,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7,692,798개와 비교해보면 6.95% 줄어들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72% 하락, 브랜드이슈 5.47% 하락, 브랜드소통 26.83% 하락, 브랜드확산 19.65% 하락, 브랜드공헌 10.3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