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경제다,,,21세기 임진왜란이라 일컬어지는 일본의 수출규제를 극복하는 전략
브랜드가 경제다,,,21세기 임진왜란이라 일컬어지는 일본의 수출규제를 극복하는 전략
  • 신동호 기자
  • 승인 2019.07.07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별 전문분야에 대한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와 브랜드를 육성해야 한다
- 일본의 수출규제의 대상이 되고 있는 품목에 대한 모든 것은 브랜드다

브랜드에 투자를 하고 브랜드를 육성한다는 것은 품질에 기반한 것이다. 단순히 브랜드 네임, 디자인, 광고 홍보에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다. 가장 강력한 브랜드, 업계 또는 제품을 선도하는 브랜드는 품질이 뒷받침 되어 가능한 것이다.

작년에 포브스가 선정한 글로벌 브랜드 가치평가에서 5위(592억 달러)를 차지하였으며, 세계 식음료 분야에서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로 평가 받은 브랜드 코카콜라의 품질은 ‘맛’이다. 아무도 코카콜라와 똑 같은 맛의 제품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2016.12.28 JTBC 뉴스룸, 금토패문 인용 앵커브리핑/사진=JTBC 캡처
2016.12.28 JTBC 뉴스룸, 금토패문 인용 앵커브리핑/사진=JTBC 캡처

일본의 수출규제가 우리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우고 있다. 국민은 일본 브랜드 불매운동을, 물건을 더 많이 팔아야 먹고 사는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일본 제품 판매 중지를 선언했다. 일본의 경제침탈에 대한 일종의 저항운동이 시작된 것이다.

그 동안 정부나 대기업은 우리나라 수출 효자품목의 제품 중 부품에 대한 해외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완제품 생산과 판매에만 치중한 결과 부품과 소재산업에 대한 투자가 부족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정부와 재계는 이번 일을 계기로 기술속국을 넘어 경제속국을 벗어날 수 있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산업 전반에 걸친 조사와 함께 미래에 대한 새로운 청사진을 설계해야 한다.

4차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미래의 시대는 기술이 지배하는 세상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기술은 정밀부품과 소재가 뒷받침 해줄 것이며, 다양한 핵심부품, 첨단소재, 완제품을 구별하게 해주는 브랜드는 더 중요해 질 것이다.

현재의 기술은 시간이 지나면 퇴화 되고 새로운 기술로 대체되지만, 현재의 브랜드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강력해 지고 독점적이 된다.

1886년에 처음 개발 된 코카콜라는 133년이 지난 지금도 콜라 분야는 물론 식음료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기업은 제품을 생산하고 상품을 판매 하지만 소비자는 브랜드를 구매하는 시대다. 우리의 경제가 더 튼튼하고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못지 않게 브랜드에 투자를 해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들불처럼 타오르고 있는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은 브랜드에 대한 불매 운동이다. 기업을 불매운동 할 수는 없다. 기업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는 상품의 브랜드에 대한 불매운동이다.

소비자의 인식 속에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는 브랜드는 죽어도 잊혀지지 않을지 모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