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축산물 등급제가 미치는 효과
인증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축산물 등급제가 미치는 효과
  • 신동호 기자
  • 승인 2019.06.30 0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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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관리원에서는 우리 식생활에 이용되는 축산물(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오리고기•계란)의 품질을 정부가 정한 일정기준에 따라 구분하여 품질을 차별화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구매지표를 제공하고 생산자에게는 보다 좋은 품질의 축산물을 생산하게 하여, 축산물 유통을 원활하게 하는 생산자•유통업자•소비자 모두를 위하여 축산물등급제를 실시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CI / 자료=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 다운로드
축산물품질평가원 CI / 자료=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 다운로드

축산물 등급제가 필요한 이유는 국민소득의 증가로 식생활이 변화함에 따라 축산물 소비경향이 양에서 질 위주로 전환되어 고급육의 선호도가 높아졌으며 외국산 축산물의 수입개방에 대응하기 위하여 품질이 우수한 국내산 축산물생산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육류유통이 생축에서 점차 지육 및 부분육으로 거래됨에 따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거래지표가 필요하게 되었다.

등급제의 효과로는 소비자에게는 사고자 하는 축산물의 품질을 식별할 수 있어 구입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유통업자는 고객수준에 맞는 품질의 축산물을 제공할 수 있어 소비자와의 신뢰구축과 판매이익 등의 예측이 가능해 안정적 영업활동이 가능하다. 생산자에게는 등급결과를 이용하여 품질이 좋은 축산물 생산으로 소득증대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즉, 축산물등급제는 등급에 의한 차등거래 실시로 소비자, 유통업자, 생산자를 보호하는 제도이다.

뿐만 아니라 쇠고기 등급판정사업은 한우의 품질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견인차 역할을 하여 한우산업에서 연간 2,138억원의 소득증대 효과를 올리고 있다.

돼지 등급판정사업은 돼지고기의 품질경쟁력을 꾸준히 확보하게 됨은 물론 돈육산업에 연간 1,059억원의 소득증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한우와 돼지고기 외에도 닭고기, 계란, 오리고기에 등급제가 시행되어 국민의 안전한 식탁을 책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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