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관광업계 힘모아 강원도 관광활성화 추진
민관 관광업계 힘모아 강원도 관광활성화 추진
  • 최강모 기자
  • 승인 2019.06.14 18: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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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공동으로 강원국제트래블마트(GITM) 개최
- 시군, 호텔, 리조트, 관광사업체 등 58개 단체 참가
- 한국여행업협회 회원 여행사 대상으로 관광홍보와 상담 전개
강원도는 관광활성화 및 외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하여 613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한국여행업협회(회장 : 오창희)와 공동으로 2019 강원국제트래블마트(GITM)를 개최한다.
한국여행업협회 홈페이지 화면
한국여행업협회 홈페이지 화면

이번 행사는 지난 522일 강원도-한국여행업협회 간 체결한 강원관광 활성화 공동마케팅 업무협약의 첫 실행사항으로, 국내 인바운드 여행업계와 도내 시군, 관광업계를 매칭하여 강원관광의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밀착형 홍보마케팅을 통한 상품개발과 외국인관광객 유치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GITM 주요 프로그램으로 B2B상담회와 테마상품 설명회, 전담여행사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B2B 상담회(10:30 ~ 16:00)
400여명(인바운드 여행업계 및 시군, 도내 관광사업자) 참석
바이어-셀러 간 1:1 매칭 비즈니스 상담
 
테마상품 설명회(11:00~16:00, 9(3, 시군 및 사업체 6))
400(인바운드 여행업계 및 시군, 도내 관광사업자) 참석
한류&DMZ, K-POP콘서트, 올림픽 레거시, 기업체 포상관광, 지역 축제&개별관광객 유치 등 주요 테마상품과 관광사업장에 대한 PT 설명회를 순차적으로 진행
 
강원도 외국인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 간담회(11:30 ~ 13:00)
25개 외국인관광객 전담여행사, 도내 주요 호텔 및 리조트업계한국관광공사, 한국여행업협회, 강원도관광협회, 강원도경제진흥원 등 40여명 참석
강원도지사 주재로 진행상황과 애로사항, 향후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토의
 
아울러, 하반기 관광활성화 의견교환 및 공동마케팅 추진을 위해 강원도 및 시군 관광분야 관계관 회의와 GITM 참여 셀러들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인관광객 유치 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세미나"를 진행한다.

2019년 하반기 관광분야 도 및 시군 관계관 회의(14:00 ~ 15:00)

도 및 시군 관광과장 등 20여명 참석

2019년 하반기 관광분야 중점 추진과제 설명과 협조사항 공유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한 종합 토의

강원관광셀러 세미나(16:30 ~ 18:00)

셀러 참가자 전원 대상(100여명)

주요내용 : 글로벌 관광트렌드 강연, 지역축제 셔틀버스 운영사업 설명 등

강연 1 : OTA 트렌드 변화와 개별관광객 유치 확대 방안

   강연 2 : 지역축제와 연계한 외국인관광객 유치 방안

전창준 강원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높아진 대외 인지도와 올림픽 레거시를 활용, 외국인관광객 유치를 위한 획기적 붐조성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여행업협회와 공동으로 이번 강원국제트래블마트를 개최함으로써, 실질적인 강원관광상품개발과 외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밝혔다.

한국여행업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3월 여행사 국제관광객(외국인) 유치인원은 289,72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27.7% 증가, 전월 대비 40.9%가 증가하였다고 발표했다. 

여행사 소재지별로는 서울 269,602(93.1%), 제주 10,527(3.6%), 부산 4,666(1.6%), 광주 2,314(0.8%), 경기 1,946(0.7%), 전북 324(0.1%), 인천 310(0.1%), 전남 15(0.0%), 강원 12(0.0%), 대전 4(0.0%) 순으로 나타나 강원지역에 외국인 여행객 유치를 위한 전문인력이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며 도시지역에 비해 여행사업이 열악한 구조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별 외국인 유치인원과 방문목적별 상품유형
상품별 외국인 유치인원과 방문목적별 상품유형
 
대부분 수도권에 소재한 여행사를 통해 관광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어 자연과 풍경에 대한 상품비중이 53.2%나 되지만 강원지역 관광업은 침체되어 있어 활성화를 위한 대안들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 방문목적별 일반패키지 상품 유형

- 자연/풍경 122,604(53.2%), 문화/역사 76,043(33.0%), 안보관광 15,216(6.6%), 스포츠/레져 9,988(4.3%), 크루즈관광 6,508(2.8%), 의료관광 235(0.1%) 순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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