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롭(Xellop),,,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 및 주차관제시스템 선도 브랜드
젤롭(Xellop),,,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 및 주차관제시스템 선도 브랜드
  • 신동호 기자
  • 승인 2019.05.23 0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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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사업에 집중화된 브랜드를 개발하라
- 핵심 고객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하여라
- 핵심사업 확장을 고려한 브랜드를 결정하라
젤롭 대각선 초음파 센서. 사진=대영아이오티 다운로드
젤롭 대각선 초음파 센서. 사진=대영아이오티 다운로드

‘젤롭(Xellop)’은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 주차관제시스템, 홈네트워크시스템, 시설운영관리시스템 제조, 정보통신공사, 부동산 임대 등 전기경보 및 신호장치 제조업체 대영아이오티의 브랜드다.

브랜드는 2004년 개발되었다. 당시만 해도 주차관제시스템으로 시작 되었지만 현재는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브랜드가 확장되고 사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경영을 통해 대영아이오티는 강소기업과 이노비즈 기업을 성장을 하였다.

젤롭이 업계의 쟁쟁한 브랜드로 성장한 배경에는 철저한 브랜드 개발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첫 번째는 핵심사업에 집중화된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성공적인 브랜드 네임 개발은 제품의 이해로부터 출발한다. 브랜드 개발 당시 대영아이오티(구, 대영산전)은 첨단의 주차관제시스템의 핵심사업에 집중한 브랜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주요사업은 주차권 발행기, 요금정산 설비, 차량유도 설비, 차량 자동인식 시스템, 주차관리시 시스템이 핵심사업이었다.

2004년 당시 대영아이오티의 주요사업 군. 자료=브랜딩그룹
2004년 당시 대영아이오티의 주요사업 군. 자료=브랜딩그룹

두 번째는 핵심고객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하는 것이다.

주차관제시스템은 B2B와 B2G가 핵심 고객이다. 하지만 이용자는 대영아이오티 주차관제시스템이설치된 곳을 이용하는 국민들이 대상이 될 정도로 폭이 넓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자의 대상이 아닌 주차관세시스템을 구매하는 B2B, B2G 고객에게 강력하게 소구할 수 있는 첨단 기술력의 브랜드 이미지가 표현되는 브랜드 개발이 목표로 설정 되었다.

2004년 대영아이오티의 고객 분석. 자료=브랜딩그룹
2004년 대영아이오티의 고객 분석. 자료=브랜딩그룹

세 번째는 핵심사업 확장을 고려한 브랜드를 개발하고 결정하는 것이다.

현재의 제품 영역은 주차설비와 주차시스템 이지만 다가올 미래의 첨단 시스템에도 확장 적용이 가능한 브랜드를 개발하고 결정하는 것이었다. 때문에 브랜드 네임의 형태는 확장성을 고려한 조어형태의 네임과 첨단 이미지가 느껴지는 네임으로 방향을 결정 하였다.

대영아이이티 브랜드 네임 개발 전략 매트릭스. 자료=브랜딩그룹
대영아이이티 브랜드 네임 개발 전략 매트릭스. 자료=브랜딩그룹

핵심제품 집중, 핵심고객 이해, 브랜드 확장가능성 전략을 고려한 네임으로 ‘젤롭(Xellop)’이 결정 되었다.

젤롭(Xellop)’은 엄지손가락 뜻의 라틴어 ‘Pollex’을 거꾸로 표기하였고, 한글로는 ‘제일 높은’을 축약하여 발음한 것이다. 의미는 엄지 손가락과 제일 높은의 뜻처럼 최고의 기술력으로 업계를 이끌어 가는 최고의 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비전을 표현 하였다. 또한 구매 고객과 시스템을 이용하는 소비자로부터 엄지손가락을 치켜들게 하자는 최고의 주차관제시스템 브랜드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대영아이오티 브랜드 디자인(BI). 자료=대영아이오티 홈페이지 다운로드
대영아이오티 브랜드 디자인(BI). 자료=대영아이오티 홈페이지 다운로드

BI는 첨단과 미래의 지향적 이지와 사업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차량의 이미지를 함께 표현 하였다. 더불어 ‘Excellent Parking System’이라는 슬로건을 통하여 브랜드가 하고 지향하는 이미지와 비즈니스를 쉽게 연상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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