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공고] 지방혁신 핵심 브랜드 모델 발굴 연구 (긴급공고)
[사업공고] 지방혁신 핵심 브랜드 모델 발굴 연구 (긴급공고)
  • 최강모 기자 (경영공학박사)
  • 승인 2019.04.28 12: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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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기관: 행정안전부
- 입찰마감: 2019/05/02 10:00
- 배정예산: 30,000,000원
- 공동수급불허
- 업종사항제한: [ 학술.연구용역(1169) ]업종을 등록한 업체

* 용역개요

1. 추진배경

(성과창출) 정부혁신 추진 3년차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주민접점 혁신 사례 발굴‧확산* 필요

* 생활쓰레기, 고독사, 미세먼지 등 주민접점 생활문제(지역사회문제) 위주로 지방행정혁신 역점 분야를 선정, 각 분야를 대표하는 혁신 사례 발굴확산

(사례공유) 경진대회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는 공유가 활발한 반면, 그 외 사례는 미흡, 자치단체 간 사례공유‧벤치마킹 활성화 방안 마련

 

2. 추진방향

○「2019년 지방자치단체 혁신 실행계획」을 분석, 실행과제 유형화를 통한 주민접점 분야별 대표 혁신 사례 발굴확산

시도별 사례를 기반으로 한 혁신 트렌드 분석, 자치단체 간 장점을 공유할 수 있는 벤치마킹 활성화 방안 마련

 

3. 추진개요

과 업 명 : 지방혁신 핵심 브랜드 모델 발굴 연구용역

과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3개월

소요예산 : 30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43(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및 기획재정부계약예규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적용

 


과업내용

. 주민접점 분야별 대표 혁신 브랜드 모델(사례) 발굴

주민접점 생활문제(지역사회문제) 위주의 지방혁신 역점 분야* 선정

○「2019년 지방자치단체 혁신 실행계획(243)내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분야별 혁신을 대표하는 브랜드 모델 및 모범사례 발굴

발굴된 사례에 대한 혁신 포인트, 기대효과 도출

* 생활쓰레기, 고독사, 미세먼지 등 주민접점 생활문제(지역사회문제) 위주로 지방행정혁신 역점 분야를 선정

 

. 지방혁신 트렌드 분석

자치단체 혁신 추진과제를 정부혁신 추진전략 및 핵심과제별* 분류

* 3대 추진전략(사회적가치참여와협력신뢰받는정부), 8대 핵심과제(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로 포용적 행정 구현, 기관 간 장벽을 허물어 협력하는 정부 등)

분류된 추진과제를 통해 2019년 지방혁신 트렌드 분석

시도별(시군구 포함) 혁신 장점 등 특징 분석 및 대표 사례 분류

 

. 혁신 사례 확산 및 벤치마킹 활성화 방안 마련

주민접점 대표 브랜드 사례의 효율적인 확산 방안 마련

자치단체 간 혁신의 장점을 공유할 수 있는 벤치마킹 활성화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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