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디자인,,,왜? 중요한가?
브랜드 디자인,,,왜? 중요한가?
  • 원혜정 기자
  • 승인 2019.04.25 0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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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미 전달의 중요성
- 이미지 형성의 중요성
부정적 의미로 읽힐 수 있는 고속관광버스 브랜드 디자인. 사진=브랜드타임즈
부정적 의미로 읽힐 수 있는 고속관광버스 브랜드 디자인. 사진=브랜드타임즈

의미 전달의 정확성

브랜드 디자인의 최종적인 목표는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의미나 이미지를 더 정확하고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브랜드 디자인을 찰나에 인식을 하지만 3가지의 단계를 거쳐 인식한다.

첫 번째는 브랜드의 형태를 인식한다. 그렇기 때문에 워드마크 디자인(문자로만 이루어진 디자인)을 할 때도 문서에 사용하는 서체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문자간의 간격, 두께, 높이 등을 반드시 목표 이미지에 맞게 수정을 하여 사용한다.

두 번째는 컬러를 인식한다. 컬러는 색깔마다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디자이너가 브랜드 디자인을 할 때 제품 또는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에 맞는 컬러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삼성은 첨단과 스마트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파란색을 사용하였다.

세 번째는 문자를 인식한다. 브랜드 디자인된 네임을 읽고 그 의미를 연상하게 된다. 그렇기 땜누에 부정적인 뜻이 연상되는 네임 사용은 절대 금물이다.

이미지 형성의 중요성

협의의 의미로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로부터 만들어진다. 소비자에게 인식되고 싶은 이미지가 있다면 목표 이미지에 맞는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여야 한다.

언어적 요소, 시각적 요소로 이루어 만들어진 아이덴티티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소비자는 저마다 이미지를 연상하고 인지한 후에 기억한다.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인지도와 다르다. 브랜드 인지도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가의 정략적 문제라면,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에 대하여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나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의 정성적인 문제기 때문이다.

칠레에서 국내로 수입되고 있는 농산물 브랜드 GESEX. 사진=브랜드타임즈
칠레에서 국내로 수입되고 있는 농산물 브랜드 GESEX. 사진=브랜드타임즈

위의 두 사례는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서 좋은 이미지를 만들기 보다는 나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아이덴티티를 잘 못 만들었다.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싶다면 브랜드 네임, 브랜드 디자인 등 아주 기본적인 아이덴티티 개발부터 전략적이고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아이덴티티가 잘못 개발되었다면 즉시 변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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