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상장법인 상호변경,,,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가치 향상 주목적
최근 5년 상장법인 상호변경,,,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가치 향상 주목적
  • 신동호 기자
  • 승인 2019.04.05 0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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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호변경 건수는 감소
- 상호변경 이유는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가치 향상이 가장 많아
최근 5년간 상장법인 상호변경 추세(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한국예탁결제원)
최근 5년간 상장법인 상호변경 추세(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한국예탁결제원)

상호변경 건수는 감소,,,2018년 전년대비 26건 감소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국내 상장법인(유가증권, 코스닥 포함) 451개가 상호변경을 하였다. 2018년 상호변경 건수는 2017년 106건 대비 26건이 감소한 80건으로 26건이 감소하였으며, 유가증권 회사가 4건, 코스닥 회사가 22개 감소하였다.

상호변경 이유는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가치 향상이 가장 많아

5년간 상장법인 상호변경 목적(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한국예탁결제원)
5년간 상장법인 상호변경 목적(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한국예탁결제원)

5년간 상호변경 이유는 이미지제고와 브랜드가치 향상이 47.22%, 회사분할 및 합명 27.49%, 사업다각화 16.63%, CI통합 6.21%, 지주회사체제전환 1.33%, 기타 0.89%, 최대주주변경 0.22%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연도 별 상장법인 상호변경 이유(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한국예탁결제원)
최근 5년간 연도 별 상장법인 상호변경 이유(그래프=브랜딩그룹, 자료=한국예탁결제원)

일련의 상호 변경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함과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가 기업 경영의 중요한 자산으로 기업의 주가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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