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해외 수출 1위 기업,,,원봉(루헨스)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
정수기 해외 수출 1위 기업,,,원봉(루헨스)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
  • 신동호 기자
  • 승인 2019.02.26 0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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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매출 2012년 대비 1.71배 성장
- 2017년 렌탈매출, 2012년 대비 8.21배 성장
- 지속적 연구개발과 커뮤니케이션 성장 견인
원봉(루헨스) 에어리스 직수정수기 광고(모델 조진웅)
원봉(루헨스) 에어리스 직수정수기 광고(모델 조진웅)

정수기 해외 수출 1위 기업, 원봉(대표이사 김 영돈)은 전 세계 60여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는 환경가전 전문 기업이다.

원봉은 대표 브랜드 ‘루헨스’가 론칭되기 전까지 일반정수기 ‘워터피아’와 냉온수기 ‘패밀리’를 가지고 있었다.
환경가전이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할 것을 파악한 원봉의 김영돈대표이사는 2006년 렌탈전문 자회사 ‘하이엔스’와 브랜드 ‘루헨스’를 개발하고 2007년 공식 론칭과 렌탈을 시작하였다.

이후  2012년 자회사 하이엔스를 합병하여 분산되어 있던 핵심역량을 하나로 결집시켰다.

원봉(루헨스) 브랜드 체계도(Hierarchy )
원봉(루헨스) 브랜드 체계도(Hierarchy: 환경가전 루헨스, 일반정수기 워터피아, 냉온수기 패밀리 브랜드, 그림: 브랜그룹)

2017년 매출 2012년 대비 1.71배 성장

원봉의 2017년 매출은 2007년 루헨스 론칭 대비 2.86배 성장 하였으며, 자회사 하이엔스를 합병한 2012년 매출 보다 1.71배 성장하여, 이제는 국내 환경가전 브랜드 코웨이, 쿠쿠와 경쟁할 수 있는 중견기업이 되었다.

원봉(루헨스) 연도 별 매출 현황
원봉(루헨스) 연도 별 매출 현황(그래프: 브랜딩그룹)

2017년 렌탈매출, 2012년 대비 8.21배 성장

2007년부터 2011년 자회사 하이엔스 매출을 제외하고, 합병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루헨스 렌탈매출 비중은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30%이던 루헨스 매출 비중은 2017년 17.18%로 무려 8.21배 성장하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 냈다.

원봉(루헨스) 매출과 렌탈 매출 비중
원봉(루헨스) 매출과 렌탈 매출 비중(그래프: 브랜딩그룹)

지속적 연구개발과 커뮤니케이션 성장 견인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원봉 루헨스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전체 매출의 2%를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품질을 높인 것이다.

특히 2014년은 전체 매출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의 2.61%보다 더 높은 2.99%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였고 2015년 급격한 성장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원봉(루헨스) 연도별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투자 현황
원봉(루헨스) 연도별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투자 현황(그래프: 브랜딩그룹)

연구개발비와 더불어 지속적이고 과감한 커뮤니케이션 투자도 효과를 발휘했다.

2013년 중소기업으로는 정말 대담하게 송중기를 모델로 발탁했고, 전년도 보다 매출이 줄은 2014년에는 원봉 역사상 가장 많은 8.91%를 커뮤니케이션에 투자를 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였다. 그 결과 2015년 매출이 대폭적으로 성장하는데 기여를 하였다.

원봉(루헨스) 연도별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 투자 현황
원봉(루헨스) 연도별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 투자 현황(그래프: 브랜딩그룹)

지속적인 연구개발비와 커뮤니케이션 투자비용은 결과적으로 대성공이었다. 특히 2014년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의 연구개발 투자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 소비자로부터 신뢰도를 얻을 수 있었고, 커뮤니케이션 투자는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구축하여 2015년 급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원봉(루헨스) 연도별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광고선전비 투자 현황(그래프: 브랜딩그룹)
원봉(루헨스) 연도별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광고선전비 투자 현황(그래프: 브랜딩그룹)

원봉은 1991년 정수기, 냉온수기, 필터 사업에 첫 발을 들여 놓은 이후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시장 개척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로부터 품질 및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28년된 기업이다.

현재 300여명의 임직원과 연간 최대 700,000대 생산능력과, 정수기, 냉온수기, 필터까지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설비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누적생산량 약 590만대 돌파하였다.

2018년 원봉 루헨스 정수기, 공기청정기 세계 3대 디자인상 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위너 수상, 2017년에 7000만불 수출탑 수상, 120여개의 지적재산권과 로하스 인증 외 국내 20여건 인증,
Filter NSF 외 해외 60여개국 30여건 인증에 매출액의 2%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는 글로벌 강소기업이다.

환경생활가전 브랜드 루헨스(RUHENS: 브랜딩그룹 개발)는 독일어로 휴식을 뜻하는 Ruhen과 달콤한의 Süß를 결합한 것으로, “언제나 건강하고 달콤한 휴식을 주는 브랜드”가 되겠다는 비전을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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