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플랫폼 브랜드…시각 아이덴티티 전략
OTT 플랫폼 브랜드…시각 아이덴티티 전략
  • 원혜정 기자
  • 승인 2022.05.07 00: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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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발주자 브랜드노믹스® 실현을 위해 브랜드 확장 전략 대세

OTT(Over the top: 영화, TV 방영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브랜드 전성시대다.

넷플릭스®의 뒤를 이어 다양한 브랜드가 사활을 건 전쟁을 하고 있다. 급기야 올 6월에는 우리나라 CJ ENM의 OTT 브랜드 ‘티빙®’이 파라마운트+®와 손을 잡고 브랜드관을 구축할 예정이다.

OTT 브랜드의 특징은 브랜드가 OTT와 관련이 있는 브랜드와 전혀 관련이 없는 브랜드로 구분할 수 있다.

쿠팡플레이®와 애플+®는 OTT서비스와 관련성이 낮고, 나머지 넷플릭스®, 왓차®, 티빙®, 웨이브®, 씨즌®, 디즈니+®는 OTT서비스와 관련성이 높다.

주요 OTT 브랜드 마크 형태 분류/그림=브랜드타임즈®
주요 OTT 브랜드 마크 형태 분류/그림=브랜드타임즈®

주요 OTT 브랜드 마크 형태는 심볼 마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하는 디지털 기기의 화면이나, 자체 콘텐츠의 도입부와 마지막 장면에 브랜드를 상징할 수 있는 심볼 형태의 디자인이 더 시각 심리학적으로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주요 OTT 브랜드 마크 컬러 분류/그림=브랜드타임즈®
주요 OTT 브랜드 마크 컬러 분류/그림=브랜드타임즈®

주요 컬러는 선도 브랜드 넷플릭스®의 빨간색 계열, 파랑, 검정으로 분포되어 있다.

가장 많은 빨강은 아무래도 제공 되는 콘텐츠가 사람의 5가지 감각을 통해 희로애락을 느끼는 감성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주요 OTT 브랜드 로고타입 분류/그림=브랜드타임즈®
주요 OTT 브랜드 로고타입 분류/그림=브랜드타임즈®

OTT 콘텐츠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전달되는 특성상 삐침이 없는 돋움(고딕) 형태로 디자인 되었다. 시각적으로 한 눈에 정확하게 읽힐 수 있는 가독성이 높은 형태다.

OTT 브랜드는 두 가지 전략으로 시장에 진출한다. 하나는 독립적인 브랜드를 출시하는 것이고, 또하나는 기존의 브랜드에 수식어만 붙여서 브랜드를 확장하는 전략이다.

브랜드 확장 시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브랜드노믹스®다. 기존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를 통해 경제적 가치인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브랜드노믹스® 관점에서 소셜커머스 또는 인터넷 쇼핑몰 브랜드 쿠팡®을 확장한 쿠팡플레이®와 스마트폰 브랜드 애플®을 확장한 애플+®는 브랜드 확장을 통해 OTT 분야에서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데 경쟁 브랜드 대비 경쟁 열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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