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마트가 20주년을 맞아 ‘강원더몰(Gang Wonder Mall)’로 브랜드를 변경하고 새로운 도약을 알리는 선포식을 지난 3월 21일 가졌다.
우수 품질의 상품으로 고객들에게 경이로움을 주겠다는 의미로 새로운 브랜드 네임을 ‘강원더몰(Gang Wonder Mall)'로 정했다.
하지만 영문 표기를 “Gang Wonder Mall”로 세 개의 단어를 띄어쓰기 하면서 의도한 바와 다르게 “Gang(범죄조직)”을 연상하는 단어로 식별이 되도록 하는 실수를 했다.
강원도 대표 온라인 쇼핑몰 강원마트가 지난 3월 21일 출범 20년 만에 새로운 도약을 위해 브랜드 네임을 “강원더몰(Gang Wonder Mall)” 변경했다.
새로운 브랜드를 계기로 자체 플랫폼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 온라인 매출 극대화를 통한 촘촘한 쇼핑몰 운영, 시·군몰을 확대한 제품 발굴 등을 목표로 잡았다. 또한 세계로 뻗어 가는 강원더몰(Gang Wonder Mall)이 되기 위해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한 직구몰 개설과 해외 수출 버전 구축을 위한 중·장기 비전 수립 계획도 밝혔다.
하지만 브랜드 측면에서 2가지 문제가 제기 되었다.
첫 번째는 부정연상 이미지다.
‘강원더몰(Gang Wonder Mall)' 영문 표기를 띄어쓰기 하면서 의도한 바와 다르게 “Gang(범죄조직)”을 연상하는 단어로식별이 되도록 하는 실수를 했다. 세계로 뻗어 가는 몰이 되겠다는 비전에 전혀 적합하지 않은 표현이다.
두 번째는 캐치프레이즈 “경이로운 소문” 저작권 문제다.
경이로운 소문은 케이블티비 OCN에서 2020.11.28. ~ 2021.01.24까지 16부작으로 방송되었던 드라마 제목이다. 새로운 브랜드가 되겠다면서 타 방송사에서 사용한 또는 2부작이 제작될 수도 있는 제목을 그대로 사용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가 인정하는 유명한 어떤 브랜드도 슬로건이나 캐치프레이즈를 드라마 제목을 가져다 쓰는 경우는 없다.
브랜드에서 연상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부정적인 이미지가 연상 되는 것은 바람직한 브랜드 연상을 구축하는데 치명적이 저해 요소다.
‘강원더몰(Gang Wonder Mall)'이 최문순 지사가 인사말에서 했던 “새로운 브랜드 네임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 대한민국의 대표 온라인 쇼핑몰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에 부합하고자 한다면, 영문 띄어쓰기를 “Gangwonder(강원더)”처럼 붙여 외국인들에게 “Gang(범죄조직)”이 연상되지 않도록 하도록 해야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영문 표기를 “Gangwon the Mall”로 표기해 강원도에서 운영하는 최고의 몰이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좋다. 정관사 ‘The’는 유일한 존재·해당 유형 중 일반적이거나 두드러지는 사람·사물 앞에 붙여” 최고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