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활용 브랜드 75…일석이조®
사자성어 활용 브랜드 75…일석이조®
  • 김진덕 기자
  • 승인 2022.02.25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제 해결과 소비자 혜택 2가지를 동시에 표현

브랜드 일석이조®는 충남 공주시에 있는 농업회사법인 석계㈜의 축산분뇨 활용 친환경 농자재 브랜드다.

석계㈜가 있는 마을은 양돈 냄새로 지역 주민으로부터 외면을 받아 인근 농가들이 떠나던 마을이었다. 그런 마을에 축산분뇨를 처리할 수 있는 공동자원화 시설을 설치해 친환경 마을로 거듭나고 있다.

자주 사용하는 쉽고 친근한 사자성어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주민에게 새로운 혜택도 제공한다는 두 가지 의미를 동시에 표현했다.

농업회사법인 석계㈜의 축산분뇨 활용 친환경 농자재 브랜드 일석이조®/사진=특허청 키프리스
농업회사법인 석계㈜의 축산분뇨 활용 친환경 농자재 브랜드 일석이조®/사진=특허청 키프리스

일석이조(一石二鳥)는 사자성어로 “한 개의 돌을 던져 두 마리의 새를 맞추어 떨어뜨린다는 뜻으로, 한 가지 일을 해서 두 가지 이익(利益)을 얻음을 이르는 말”이다.

너무 쉬운 사자성어라 많은 상표가 출원되어 등록되어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전체 출원 건수는 21건 밖에 되지 않는다.

상표분류 45개류 중 등록상표는 01류에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 석계의 일석이조(비료, 퇴비 등록), 29류, 43류에 개인이 출원한 일석이조(고기, 치킨전문 식당 체인업 등록) 3건이다. 그리고 출원 중 상표는 05류 태준아그로텍 일석이조(살균제, 살충제 등 출원 중) 1건이며, 나머지 17개는 거절 되거나 소멸 되었다.

일석이조® 브랜드 네임은 축산분뇨로 발생하는 냄새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친환경 액비 및 퇴비를 만들어 축산과 농업이 상생하는 의미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브랜드 디자인 심볼마크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한다는 친환경 이미지를 표현했다. 로고타입은 손글씨(캘리그라피)로 친근함과 자연스러움을 나타냈다.

단,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 인지도를 높여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아무리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디자인이 좋아도 소비자가 모르는 브랜드는 존재의 가치가 없다. 브랜드는 창고에, 공장에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 머리 속에 확실하게 인식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가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