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대 총 상금 2,110만원, 최소 30만원
미래 산업의 핵심은 지식재산이며, 사람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브랜드와 디자인은 더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국가나 기업에서는 중요성을 알고 디자인 경영, 브랜드 경영, 지식 경영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브랜드나 디자인의 지식재산에 대한 가치가 제대로 인정받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국가나 정부의 공공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나라장터에 올라오는 경쟁입찰 공고 중 리젝트피를 제공하는 곳은 단 한곳도 없을 실정이다.
kidp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 디자인디비(designdb) 공모전에 올라온 20건(2019. 02. 18기준)에 대한 총 상금의 평균 가격을 분석했다.
20건의 총 상금 평균 가격은 731만원 이었다. 통상적으로 공모전은 한 사람에게 상금을 주지 않고 여러 사람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고려한다면 결코 많은 금액은 아니다.
이 중 가장 높은 총 상금은 기타 분야에서 2,110만원, 최하 상금은 디자인 일반 분야에서 30만원이었다.
총 8개 분야(제품, 시각, 환경, 패션, 공예, 멀티/영상, 디자인일반, 기타) 공모전 중 최근에 실시하고 있는 공모전 20건은 4개 분야에 집중돼 있었다.
가장 많은 분야는 55%을 차지한 기타분야, 디자인 일반 25%, 멀티/영상 15%, 시각 5% 순으로 나타났다.
공모전이라는 형식으로 지식재산에 대한 가치가 너무 과소 평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된다.
진정한 지식재산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기관이나 기업에서 먼저 지식재산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가치를 제대로 인정해 주는 선도적 역할과 문화정착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