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필독서…’특허로 브랜딩하라’
브랜딩 필독서…’특허로 브랜딩하라’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2.02.14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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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 제조기업, 스타트업의 제품력 향상 및 기업 브랜드 가치 제고 효과적

기업은 무형의 존재로 브랜드 가치로 먹고 산다. 그래서 기업은 자신들 만의 브랜딩을 위해 사활을 걸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특허다.

우리는 대한민국 기업 중 세계 최초로 엠피쓰리(MP3)를 탄생시킨 아리리버® 등을 통해 특허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

이 책은 “기술 창업 스타트업이나 수출 제조기업에 꼭 필요한 특허로 제품과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예비창업자, 스타트업, 브랜딩을 공부하는 학생, 디자이너, 현재 브랜딩 책임자는 물론 브랜딩 간접적으로 연계된 업무를 하는 모든 사람, 그리고 특히 최종 의사결정을 하는 최고 경영자들이 반드시 읽기를 추천한다.

“특허로 브랜딩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특허로 브랜딩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책의 핵심은 공개된 특허를 참고해 초기 사업 모델을 고도화시키고 특허를 확보해 제품의 진정성과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확보된 특허권이 어떻게 기업의 가치에 기여하는지 또는 사업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순한 특허권 활용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제품과 기업의 브랜드 진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내적 충실성이 확보된 특허를 공개된 특허를 활용해서 갖춰 나갈 수 있고 그런 경쟁력 있는 특허야말로 기업과 제품의 브랜딩에 기여한다고 보고 있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특허브랜딩을 위한 특허상식”, 2장 “제품력을 높이는 특허브랜딩 전략”, 3장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특허브랜딩 전략”이다.

“특허로 브랜딩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특허로 브랜딩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저자는 특허나 디자인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지, 특허를 브랜딩적,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특허 확보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독자는 제조사나 기술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특허 명세서 보기, 특허로 특허 만들기, 다르게 특허 확보하기, 확보된 특허 디자인으로 브랜딩 마케팅에 활용하기 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특허와 브랜딩의 시대, 이제 제대로 된 기술 없이는 경쟁력을 갖추고 사업하기 어렵다”며 “이 책이 기술 스타트업과 수출 제조사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특허를 확보해 성장의 발판을 빠르게 마련하는 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자 박소현은 16년 차 변리사이며, 현재 사랑특허법률사무소 대표인 박소현 변리사는 이론이나 학술보다는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것, 실제로 기업에 도움이 되는 실무 테크닉에 집중해왔다. 기업의 미래가치 형성에 함께해 국가 기술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오늘도 좀 더 쓸모 있는 묘안이 없을까 연구한다. ‘마케터를 위한 상표상식’의 저자이기도 하다.

도서출판 드림드림은 콘텐츠의 힘과 가치를 믿고 있다. 사람마다 갖고 있는 이야기에 집중하고 그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 드림드림은 이야기의 가치, 시대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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