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필독서…’스토리의 기술’
브랜딩 필독서…’스토리의 기술’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2.01.10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확실한 방법은, 스토리로 감정을 전달하는 것

“스토리의 기술”은 소설처럼 흥미롭다. 영화처럼 재미있다. 그러면서 머리로 이해하게 하고, 가슴으로 느끼게 한다. 그림이 한 장도 없지만 절대 지루하지 않다.

만달레이 엔터테인먼트 회장 피터 거버가 할리우드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최정상에서 40년 이상을 보내면서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이야말로 최고의 성공 수단’임을 수많은 사례와 이론적 해설로 밝혀 놓은 책이다.

요즘처럼 경쟁이 치열한 세상에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은 스토리로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다.

콘텐츠와 관련된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고객을 설득해야 하, 브랜드 전문가, 디자이너, 마케터, 경영자·CEO가 반드시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감정 전달 게임에서 승리하는 법 ‘스토리의 기술’/사진=브랜드타임즈®
감정 전달 게임에서 승리하는 법 ‘스토리의 기술’/사진=브랜드타임즈®

어떤 비즈니스도 듣는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지 못하면 그의 관심을 얻을 수 없다.

저자가 30년간 UCLA 필름스쿨의 전임교수로 있으면서 강조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바로 ‘먹히는 스토리’와 ‘데이터 꾸러미’를 구분하는 법이다. 스토리와 데이터 꾸러미의 근본적인 차이는 “스토리가 아닌 것들은 정보를 전달하는 데 그치지만, 스토리에는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 그리고 행동과 지갑을 스토리 전달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독특한 힘”이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2부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모든 사업은 스토리 비즈니스다”에서는 1장 ‘먹히는 이야기’가 궁극의 성공 도구인 이유’, 2장 ‘스토리란 무엇인가’, 3장 ‘스토리텔링의 원류 : 아하, 이제 알겠어!’, 4장 ‘배경 스토리 : 내 이야기를 좌우하는 숨은 요소’를, 2부 “스토리텔링의 기술”은 5장 ‘준비: 스토리가 스스로 일하게 하라’, 6장 ‘조준 : 이야기의 진정한 주인공을 찾아라’, 7장 ‘발사 : 스토리텔링의 힘’, 8장 ‘끝없는 이야기’, 9장 ‘스토리텔링의 미래’로 되어 있다.

감정 전달 게임에서 승리하는 법 ‘스토리의 기술’ 내용 중/사진=브랜드타임즈®
감정 전달 게임에서 승리하는 법 ‘스토리의 기술’ 내용 중/사진=브랜드타임즈®

기업, 사람, 브랜드의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 스토리텔링 기술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가 지배하는 이 시대에 그 중요성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스토리가 온라인에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반드시, 그리고 즉각 그 이야기를 바꿔야 한다.

만약 소비자가 나에 대해, 또는 나의 브랜드나 사업에 관해 부정적인 스토리를 가지고 있을 때는 피하지 말고 당당히 맞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한 번 사람들이 나를 제멋대로 말하게 내버려 둔 뒤에 다시 그 통제권을 되찾아 오려면 두 배의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 피터 거버(Peter Guber)는 컬럼비아 픽처스 사장, 카사블랑카 레코즈 앤드 필름웍스 공동회장, 폴리그램 엔터테인먼트 CEO, 소니 픽처스 회장 겸 CEO를 역임했고, 만달레이 엔터테인먼트 그룹의 회장 겸 CEO를 26년 이상 맡고 있다. 그가 제작한 영화 중 주요 수상작으로는 [미드나잇 익스프레스], [컬러 퍼플], [정글 속의 고릴라], [배트맨], [레인맨] 등이 있다. 그는 LA다저스를 비롯한 미국 최대의 프로야구단과 경기장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NBA 골든 스테이트 워리워즈의 공동 소유주이다. 그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주제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기고자로 활동했으며, 전 세계의 수많은 경영 포럼에서 연설했다. “스토리의 기술”은 출간 당시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에서 1위를 기록했고, [포춘] ‘정말 써먹을 수 있는 비즈니스북 5’, 허드슨북셀러스 ‘올해의 베스트 비즈니스북 5’에 선정되었다.

옮긴이 김동규는 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여러 기업체에서 경영기획 업무를 수행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랭킹], [21세기 기업가 정신], [턴어라운드], [비트코인의 미래], [그 일이 일어난 방 (공역)], [더 툴 북]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명철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ㆍ엄호동
  • 편집인 : 신동호ㆍ엄호동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