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연초 농업회사법인(대표 이영란)은 제주감귤과 채소 등 청정 제주의 식물 소재를 전통방식 그대로 발효 숙성시켜 제주만의 귀중한 발효식초를 개발해 다양한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주의 대표적 기업이다.
㈜제주자연초 농업회사법인(대표 이영란)에서 제주의 전통박식으로 만든, 그래서 가장 제주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자연발효식초 브랜드 ‘제주롭다’의 브랜드 스토리를 들어 보았다.
브랜드 네임 ‘제주롭다’는 어떤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했는가?
제주롭다는 가장 제주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했다. 제품 원료는 100% 제주에서 재배한 것으로, 제조는 제주의 전통방식 그대로 시간과 정성으로 만들기 때문이었다.
‘제주롭다’는 제주의 청정함과 제주의 원료로 만든 대표성과 신뢰성을 표현한 제주와 ‘그러함’ 또는 ‘그럴 만함’의 뜻을 더하고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롭다’의 합성어로 맑고 깨끗한 제주의 자연에서 자란 원료로만 만든 제주를 대표하는 발효음료를 의미하고 있다.
브랜드 디자인은 심볼 형태가 아닌 워드마크로 개발 되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브랜드 디자인 역시 제주롭다라는 지역적 특색을 최대한 표현하고자 했다.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 훈민정음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언어가 제주어다.
워드마크 캘리그라피는 제주어의 가장 큰 특징인 훈민정음 이미지에 어울리는 형태로 직접 손으로 써서 디자인 하였다.
패키지 디자인이 아주 매력적이다. 어떤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했는지?
제주롭다 제품은 기본적으로 3가지를 기본 세트로 만들고자 했다. 패키지 디자인은 3가지 제품인 한라봉, 키위, 블루베리의 자연 이미지와 특징을 컬러로 부각시켜 주목도를 높일 수 있게 표현했다.
오천년의 섬 제주에서 오랜 시간 전통방식 그대로 걸러낸 새콤한 선물, 제주자연초 제주롭다, 가장 제주스러운 맛과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브랜드다.
제주롭다 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지?
제주롭다는 브랜드 전략의 정석 그대로 브랜드 네임, 브랜드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이 가장 제주스러운 하나의 이미지를 담아 낼 수 있게 연관성을 고려해 디자인 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