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81,,,브랜드 업계 인수합병
대한민국 최초 81,,,브랜드 업계 인수합병
  • 원혜정 기자
  • 승인 2021.09.05 00: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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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브랜드(Cyberbrand)는 2001년 9월 경쟁기업에 인수되었다

환경이 변화하면 환경에 적응을 잘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환경에 대한 적응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러한 환경 적응의 중요성은 사람뿐만 아니라 기업도 마찬가지다.

2000년은 대한민국에 인터넷 혁명이라는 거대한 물결과 벤처붐이 몰아 닥친 시기다. 하루가 멀다 하고 탄생한 새로운 기업은 베처기업 뿐만 아니었다. 진입장벽이 낮은 브랜드 전문 회사도 우후죽순 설립되었다.

브랜드 업계는 경쟁기업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가격경쟁이 심해졌다. 그 결과 기업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도 하나 둘 나타났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인수합병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브랜드 서비스를 진행하다 2001년 경쟁 기업 B회사에 인수된 사이버브랜드 CI디자인
인터넷을 기반으로 브랜드 서비스를 진행하다 2001년 경쟁 기업 B회사에 인수된 사이버브랜드 CI디자인

2000년 대한민국에 불어 닥친 인터넷 혁명은 벤처붐을 이루게 했다. 하루가 멀다 하고 탄생하는 닷컴 기업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들이 브랜드에 대대적인 투자를 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인터넷 혁명은 브랜드 업계에 호황이라는 선물도 줬지만, 인터넷을 통한 저가 브랜드 전문 기업이 탄생하는 계기가 되어 무한경쟁이 시작되었다.

대한민국 브랜드 업계에서 최초로 경쟁기업 B회사에 인수된 브랜드 전문기업은 사이버브랜드(Cyberbrand)다. 기업 경영에 애로를 겪던 사이버브랜드는 웹호스팅 회사 탑매니아에 소유권이 넘어가게 되었다.

새로운 주인을 찾던 탑매이아와 인수기업 B회사는 2001년 7월부터 협의를 시작해 2001년 09월 계약을 체결하고 소유권과 운영을 B회사에 넘겼다.

오프라인 중심으로 사업을 하던 B회사는 사이버브랜드를 인수하면서 중저가 인터넷 시장에서 경쟁력을 구축하게 되었다.

인수회사 B는 사이버브랜드를 인수한 후 새로운 CI 디자인을 발표하고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며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B회사에 인수된 후 새로운 CI 디자인을 개발한 사이버브랜드
B회사에 인수된 후 새로운 CI 디자인을 개발한 사이버브랜드

사이버브랜드는 7년 정도 독자적으로 운영되었다. 그러다 2008년에 인수기업 B회사에 완전 합병되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환경은 기업에게 위기이자 기회요소가 함께 존재한다. 환경에 적응을 잘하는 기업은 기회가 있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위기를 넘어 사라지게 된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4차 산업혁명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플랫폼 기업 중심으로 재편되는 시장,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코로나19 발생은 우리에게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가져왔다.

지금 겪고 있는 새로운 환경변화라는 파도에 올라타는 기업은 기회를 잡을 것이고, 파도에 올라타지 못하는 기업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브랜드가 생존하고, 지속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환경변화에 맞춰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을 해야 한다.

소비자는 모든 것을 브랜드로 인식하고 평가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인식 속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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