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필독서…‘게임 인류’, 미래 준비를 위한 국민 경제•경영서
국민 필독서…‘게임 인류’, 미래 준비를 위한 국민 경제•경영서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1.06.07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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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교육•기술 시장의 미래는 게임 안에 있다

‘게임 인류’는 게임 보다 더 흥미진진하고 재미 있다.

단순히 게임에 관한 것이 아닌 역사, 심리학, 인지과학, 인문학 등 놀라운 지식으로 엮어진 이야기는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연신 고개를 끄떡이다 보면 어느새 마지막 쪽을 읽고 있다.

무엇보다 모든 관점을 ‘사람을 중심’에 두고 공감과 소통을 통하면 거의 모든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는 견해, 미래의 주역인 MZ세대를 이해해야 하고, 그들에게 익숙한 메타버스에 올라타야 미래가 있다는 경제와 사회를 관통하는 통찰력에 감탄하게 된다.

디지털 세상, 메타버스의 시대를 살아갈 모든 산업 분야의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특히, 자녀들의 게임 때문에 걱정이 많은 대한민국 부모님들께 꼭 읽어보길 권한다.

‘몽스북’에서 출간한 ‘게임 인류’/사진=브랜드타임즈®
‘몽스북’에서 출간한 ‘게임 인류’/사진=브랜드타임즈®

디지털 세상, 메타버스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체험을 기반으로 한 “미래형 게임 지능’이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게임 이용자는 50% 증가했다. 게임 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했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48%나 늘었다.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는 13조 원 내외로 국내 커피 시장보다 큰 규모다. 콘텐츠 수출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드라마와 영화, 예능 프로그램, 웹툰, 음악 등 전체 미디어 수출액의 55%가 게임이다. 종종 제작비 수백억 원의 영화가 화제가 되곤 하는데, 대작 게임 제작비는 수천억 원대다. 게임 산업의 규모는 상상 이상으로 크고, 산업 규모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기회가 많은 시장이라는 의미다.

저자는 [게임 인류]를 통해 “게임을 잘하는 것도 실력인 시대가 됐다고 말한다. 비디오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새로운 과제에 보다 잘 적응한다고 강조한다. 비디오 게임이 주변의 변화를 더 빨리 감지하도록 두뇌를 훈련시키고, 인공 지능과 협력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게임하면서 서로 돕는 능력이 향상되고, 게임에서 받은 긍정적인 에너지와 집중력이 일상의 어려운 과제를 풀어나가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또한 [게임 인류]는 “사회의 변화를 짚어주는 경제·경영서이자 게임 하는 아이 때문에 고민인 부모에게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교육서다. 중독에 빠지지 않고 게임 하는 방법,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시대의 직업, 부모가 만들어주면 좋은 게임 등 스마트하게 게임 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더불어 뉴미디어로 성장한 게임이 바꾸어 놓을 게임 같은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다.

[게임 인류]가 왜 게임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는 부모에게 권장하는 책인지는 [압축 공부] 저자이며 ‘스몰빅클래스’ 조승우 대표가 추천사를 통해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조승우 대표는 “게임 하는 아이를 바라보는 부모님의 속마음은 흡사 전쟁터와 같다.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면 학부모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게임’에 관한 것이다. “도대체 왜 게임에 빠져 있을까?”, “어떻게 해야 게임을 덜하게 할 수 있을까?”, “게임 때문에 성적이 떨어진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모든 질문은 ‘게임=공부의 적’이라는 편견을 반영한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었다. 게임은 저자의 말대로 시대의 표준 문화다. 미래를 이끌어갈 ‘게임 인류’에게 공부와 게임은 적이 아닌 친구다. 게임을 대하는 진짜 원칙을 알고 싶다면, 아이와의 게임 전쟁을 끝내고 싶다면 이 책 [게임 인류]를 강력 추천한다.”고 했다.

‘몽스북’에서 출간한 ‘게임 인류’ 내용 중 ‘공부를 못할수록 게임을 권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몽스북’에서 출간한 ‘게임 인류’ 내용 중 ‘공부를 못할수록 게임을 권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저자 김상균 교수는 글로벌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미래 산업 분야의 키워드 ‘메타버스’ 관련 국내 최고 전문가이며 강원대 산업공학과 교수다. 인지과학, 교육공학, 로보틱스와 산업공학을 공부하고 게임 세상을 탐험 중인 인지과학자며,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 리터러시’ 담당 교수이자 교육부 초ㆍ중등 ‘게임 리터러시’ 교사 연수 담당 교수다.

청와대 ‘대통령 직속 4차 산업 혁명 위원회’ 초청 강연을 비롯하여 공공기관, 기업, 방송에서 4차 산업 혁명 관련 전문가로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국내 여러 대학 에서 게이미피케이션 교수법 강연 및 워크숍을 300회 이상 진행했다. 삼성, LG, GS, 현대 등 다수의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경영, 마케팅, 교육에 게임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프로젝트 및 자문에 참여했다.
저서로는 [메타버스]를 비롯하여 [기억 거래소],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등이 있으며, 최근 에는 [메타버스-새로운 기회]를 다호홀딩스 신병호 대표와 공동 집필했다.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눈을 뜨게 해준 저자 ‘김상균 교수’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더불어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책을 출간한 ㈜몽스북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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