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활용 브랜드 50…태권도원®
사자성어 활용 브랜드 50…태권도원®
  • 김진덕 기자
  • 승인 2021.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련, 체험, 교육, 문화교류 복합공간 태권도 성지

태권도원®은 올림픽 단일종목 최초로 경기, 체험, 수련, 교육, 연구, 문화교류 등 태권도와 관련된 모든 것이 가능한 세계 유일의 태권도 복합공간이다.

2012년 ‘태권도공원’이 태권도 허브로서의 상징성이 떨어진다고 판다 해 새롭게 변경해 탄생한 것이 태권도원®이다..

태권도원® BI(Brand Identity)는 '새로운 태권도 문화의 창조'를 지향하는 태권도원의 목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 문화브랜드인 태권도의 가치’를 담고 있다.

태권도원® BI(Brand Identity) 디자인/자료=태권도원® 누리집(홈페이지) 갈무리(다운로드)
태권도원® BI(Brand Identity) 디자인/자료=태권도원® 누리집(홈페이지) 갈무리(다운로드)

브랜드 네임은 ‘태권도’와 사자성어 ‘무릉도원의 합성어다. “태권도의 모든 것이 하나로 응축되는 공간으로 태권도로 하나가 되는 세상을 의미한다. 또한 태권도를 통한 으뜸, 무릉도원과 같은 이상향의 의미다.”(무릉도원은 중국을 대표하는 시인 가운데 한 명인 도연명(陶淵明)의 도화원기(桃花源記)에 나오는 이상향으로, 서양의 유토피아와 같은 뜻이다.)

브랜드 디자인 심볼마크는 태권도 동작이 만들어내는 동선과 태권도 도복의 띠를 모티프로 하여 태권도가 가진 역동적인 힘과 부드러운 절제를 동시에 표현했다. 심볼마크 색상 검정(Black)은 태권도를 상징하는 가장 대표적인 색상으로, 전 세계 태권도 문화와 교류의 중심지인 태권도원®의 위상을 표현한 것이다.

슬로건은 고객이 태권도원에서 경험하게 되는 경이로운 변화, ‘위대한 체()·인()·지()’를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슬로건 디자인은 개성 있는 캘리그라피, 로고타입과 연계한 국문과 영문으로 했다.

태권도원® 슬로건 디자인/자료=태권도원® 누리집(홈페이지) 갈무리(다운로드)
태권도원® 슬로건 디자인/자료=태권도원® 누리집(홈페이지) 갈무리(다운로드)

슬로건은 브랜드 정체성(아이덴티티)를 더 구체화 시키거나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태권도원® 슬로건은 한글과 영문의 의미가 명확하게 상통하지 않는 단점이 있다.

한글 슬로건 ‘위대한 체·인·지의 시작’에서 체·인·지는 영문 ‘CHANGE’의 발음을 표기한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또 다른 의미 ‘체()·인()·지()’ 의미를 부여하려고 했다. 그러다 보니 영문 슬로건 ‘THE GREAT CHANGE’와 한글 슬로건이 발음은 같지만 의미가 상통하지 않게 되었다.

슬로건은 언어를 통한 재미 보다는 정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게 표현해야 한다. 그러므로 한글 슬로건은 영문 슬로건의 뜻인 ‘위대한 변화의 시작’이라고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