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인싸 마케팅,,,이모티콘 마케팅
핵인싸 마케팅,,,이모티콘 마케팅
  • 원혜정 기자
  • 승인 2019.02.07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억 건, 2018년 05월 기준 카카오톡 이모티콘 발신 수
이모티콘, 새로운 브랜드 충성도 제고 수단 급부상
잘 만든 이미티콘, 굿즈나 광고, 웹툰 등 확장성 우수

"이모티콘으로 모든 상황을 표현해요! 취향을 반영하기도 하고 어색한 상황은 유연하게 풀어낼 수도 있죠."
카카오 이모티콘이 사용자 사이에 이슈가 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에 새로운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하고있다.

한국인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의 사용시간 중 지난해 5월 기준 ‘카카오톡’의 점유율 94.4%, 카카오톡 월 평균 사용자 수(MAU) 4천350만여명, 월평균 이모티콘 발신 수 20억건을 감안하면 연령대와 성별에 상관없이 사용되는 카카오 이모티콘 시장은 전국민적 마케팅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채널이 되는 것이다.

급성장하고 있는 이모티콘 산업을 기반으로 많은 기업들이 자체 캐릭터 및 이모티콘을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이은 불경기에 따른 심리적 만족도를 중시하는 '가심비' 의 소비트랜드와 맞물려 캐릭터 마케팅과 콜라보레이션이 각광받고 있다.

다음카카오 x 하나카드 카카오페이 하나체크카드
다음카카오 x 하나카드 카카오페이 하나체크카드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매력적인 캐릭터 및 이모티콘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브랜드의 특성을 말투나 행동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기업은 이모티콘 캐릭터를 통해 경쟁사와 차별점을 두면서도 친근한 이미지를 만드는데 기여한다.

잘 만들어진 이모티콘은 굿즈나 광고, 웹툰 등 지속가능한 확장성이 있으며 이를 통한 스토리텔링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기에 많은 기업과 관공서의 관심사다.

질병관리본부 x 단발신사숙녀
질병관리본부 x 단발신사숙녀

소비자 사이에서 이모티콘이 라이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떠오르는 만큼, 향후 관련 시장은 물론 이를 활용한 기업 마케팅은 더욱 확장될 전망이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x 리사컴퍼니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x 리사컴퍼니

카카오 브랜드이모티콘 대행사이자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 이모티콘 캐릭터를 개발한 디자인 전문회사 '리사컴퍼니'의 장지은 대표는 "불황의 시대에 가장효율적인 브랜딩 전략이자 대상을 의인화한 콘텐츠로 소비자와 공감하는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은 단연 브랜드이모티콘"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