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활용 브랜드⑪ 청풍명월®,,,충청북도 공동브랜드
사자성어 활용 브랜드⑪ 청풍명월®,,,충청북도 공동브랜드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0.07.10 08: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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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북도를 포함해 서로 다른 36 곳에서 상표출원

청풍명월®은 충청북도를 대표하는 공동브랜드다. 동시에 공동브랜드 중 가장 많은 상표출원인이존재 하고 있다. 출원인 36곳, 등록상표권자 11곳이다.

똑같은 하나의 브랜드에 너무 많은 서로 다른 상표권자가 존재하다 보니 다른 공동브랜드처럼 차별성이 떨어지며, 브랜드 출처가 어디인지 알 수 가 없다.

특허청에 등록되어 있는 대표적인 청풍명월® 상표, 충청북도 한우 공동브랜드 ‘청풍명월한우®’, 충청북도 공동브랜드 ‘청풍명월®’, 농업협동조합중앙회의 청풍명월쌀®
특허청에 등록되어 있는 대표적인 청풍명월® 상표, 충청북도 한우 공동브랜드 ‘청풍명월한우®’, 충청북도 공동브랜드 ‘청풍명월®’, 농업협동조합중앙회의 청풍명월쌀®

현재 특허청에 출원된 청풍명월® 상표는 102건이다. 등록상표 61건, 거절상표 27건, 포기상표 5건, 소멸상표 5건, 출원 중 상표 3건, 무효상표 1건이다. 그리고 36 곳에서 상표를 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풍명월® 상표 현황/자표=특허청 키프리스/그래프=브랜드타임즈
청풍명월® 상표 현황/자표=특허청 키프리스/그래프=브랜드타임즈

61건의 등록상표 중 가장 많은 권리를 가지고 있는 곳은 41건의 충청북도다. 다음은 농협중앙회가 5건, 청양주조 4건, 게임회사 네오위즈 3건 등 총 11곳에서 권리를 가지고 있다.

청풍명월® 등록상표와 권리자 현황/자료=특허청 키프리스/그래프=브래드타임즈
청풍명월® 등록상표와 권리자 현황/자료=특허청 키프리스/그래프=브래드타임즈

27건의 거절 상표 중 가장 많은 거절이 있는 곳은 4건의 제천한약영농조합이다. 권리자는 19곳으로 다양한 곳에서 권리를 확보하려고 노력했다.

청풍명월® 거절상표와 권리자 현황/자료=특허청 키프리스/그래프=브래드타임즈
청풍명월® 거절상표와 권리자 현황/자료=특허청 키프리스/그래프=브래드타임즈

소멸상표는 5건, 포기상표 5건 무효상표 1건, 현재 출원 중인 상표 3건이다.

청풍명월® 소멸상표, 포기상표, 무효상표, 출원 중 상표 현황/자료=특허청 키프리스/그래프=브래드타임즈
청풍명월® 소멸상표, 포기상표, 무효상표, 출원 중 상표 현황/자료=특허청 키프리스/그래프=브래드타임즈

브랜드는 차별성과 독점적 권리가 필수다.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가 확실 해야 하며, 상표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곳이 많지 않아야 한다.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좋은 브랜드는 경쟁브랜드와 확실하게 차별화 되고, 권리자가 많지 않고 독점적이다.
그런데 청풍명월은 너무도 많은 상표권자로 인해 차별성이 떨어져 소비자에게 확실하게 상표권자에 대한 인식을 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특히 동일한 충청북도에 권리를 가지고 있는 똑 같은 브랜드를 디자인이 다른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

충청북도 공동브랜드 청풍명월 BI(Brand Identity) 디자인/자료제공=충청북도
충청북도 공동브랜드 청풍명월 BI(Brand Identity) 디자인/자료제공=충청북도

BI(Brand Identity) 디자인은 "밝은 해", "푸른 산", "맑은 물"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청풍명월의 고장 충북의 이미지를 형상화하였으며, 도기의 흰색 바탕은 충북도민의 순수함과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의미한다.

청풍명월(淸風明月)은 이백(李白)의 양양가(襄陽歌)에 나오는 “맑은 바람과 밝은 달”이라는 뜻으로, 백(潔白)하고 온건(穩健)한 성격(性格)을 평하여 이르는 말이다. 또한 풍자(諷刺)와 해학(諧謔)으로 세상사(世上事)를 논(論)함을 비유(比喩ㆍ譬喩)하여 이르기도 하며,  때로는 충청도 사람의 결백하고 온건한 성격을 평하는 뜻으로 사용된다.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로 강호연파(江湖煙波), 산명수려(山明水麗), 산명수청(山明水淸), 산자수명(山紫水明), 연하일휘(煙霞日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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