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담치킨,,,치킨 브랜드 소비자 조사 결과 고객충성도 최상위
자담치킨,,,치킨 브랜드 소비자 조사 결과 고객충성도 최상위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0.06.25 00: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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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구입 의향, 추천 의향 1위로 상위 브랜드보다 우위

자담치킨이 최근 치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품 만족도 조사에서 자사 브랜드가 업계 최고 수준의 고객충성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치킨 소비자 조사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고객충성도를 보인 자담치킨/사진제공=자담치킨
치킨 소비자 조사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고객충성도를 보인 자담치킨/사진제공=자담치킨

조사에서 브랜드가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 물어본 결과, 자담치킨이 매우 혹은 약간 마음에 든다고 대답한 사람은 51.1%였다. 이는 10개 최상위 브랜드 중 5위이며, 자담치킨을 제외한 9개 브랜드 평균은 51.5%였다.

실제 자담치킨을 먹어 본 사람들은 업계 최고 수준의 충성도를 보여주었다. 각 브랜드의 치킨을 경험한 고객 중 앞으로 해당 브랜드를 또 구입할지 물어본 질문에서, 자담치킨 고객은 88.7%가 그렇다고 대답하여 10개 브랜드 중 1위로 나타났다. 타 9개 브랜드 고객들의 평균치 78.9%보다 10%포인트 가까이 높은 수치였으며, 2위 브랜드보다는 2.9%포인트 앞섰다.

본인이 경험한 치킨 브랜드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을 물어본 질문에서도 자담치킨 고객은 91.9%가 추천하고 싶다고 대답해, 10개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나머지 9개 브랜드 평균은 73.0%였다. 2위 브랜드와도 11.4%포인트의 큰 격차를 보이는 결과였다.

응답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일반 만족도 및 각 치킨 브랜드 취식 경험자들의 재구입 의향•추천 의향 비율/자료제공=자담치킨
응답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일반 만족도 및 각 치킨 브랜드 취식 경험자들의 재구입 의향•추천 의향 비율/자료제공=자담치킨

이번 조사는 자담치킨이 소비자조사 전문업체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했다. 전국 17개 시도에서 20~59세의 성인 남녀 중 최근 3개월 이내 치킨 취식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민등록상 인구 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 지역별 인구비례로 할당해 온라인 조사 형태로 이루어졌다. 전체 표본 수는 872명이다.

비교 대상 브랜드는 2019년 정보공개서에 명시된 가맹점 수 기준으로 1~8위를 비롯해 최상위에 속하는 9개 치킨 브랜드와 자담치킨 등 모두 10개 브랜드였다.

자담치킨은 2014년 3월 10일 에 가맹사업을 시작한 치킨 브랜드다. 2018년 말 기준 가맹점 수는 195개로 평균 53개 보다 3.7배 많고, 434개 브랜드 중 30위다. 가맹사업년수는 6년 3개월로 평균 7년 6개월보다 짧다.

제품은 100% 국내산 무항생제 원료육과 환경친화적 재료를 사용하며 품질의 고급화로 타 브랜드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2017년 국내 최초로 동물복지 국가인증을 받은 원료육을 후라이드 등 주요 메뉴에 도입하며 ‘잘 자란 닭이 맛도 좋다’는 인식을 심었다. 2019년에는 동물복지 치킨을 대폭 확대했다. 소비자들 사이에 건강한 프리미엄 치킨으로 입소문이 나며 탄탄한 고객층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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