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스타®는 2020 KBO리그에서 1위를 차지 하고 있는 NC다이노스의 유니폼 메인 스폰서 브랜드다. 2016년부터 NC다이노스 유니폼을 후원하고 있다. ㈜유니다(구, 태림어패럴)에서 2010년 출시한 고기능성 스포츠브랜드다.
1998년 설립된 ㈜유니다는 학생 체육복부터 고기능성 전문 스포츠의류까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미국 MLB, NFL, NBA등에 OEM 수출과 군용 특수 원단 생산을 통해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뿐만 아니라 원단 제작에서 디자인 개발 및 완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국내 생산에 기반한 수직 계열화된 우수한 기술인력과 전문화된 시설을 갖춰 효율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카미스타®가 유명세를 탄 것은 시작한 것은 2010년 국내∙외 사회인 야구단 유니폼 생산하면서다. 전북도민체전 부산광역시 선수단 경기복 납품, 독립야구단 고양원더스 의류 스폰을 했다. 이후 수원KT위즈, 대전한화이글스 경기장에 광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을 했다.
카미스타® BI(Brand Identity) 디자인 심볼마크는 브랜드의 앞 글자 ‘K’를 디자인 했다. 아쉬운 것은 브랜드 네임이 없다면 ‘K’보다 먼저 ‘H’로 읽힐 가능성도 높다. 그리고 영문 브랜드 네임 ‘KAMISTA®’의 로고타입도 기존에 있는 일반적인 서체 느낌이 강하고, 글자 간격도 일정하지 않아 시각적 집중력이 떨어진다.
아무리 좋은 브랜드 네임이라도 브랜드 디자인이 뒷받침 되지 못하면 소비자에게 원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효율적이지 못하다.
㈜유니다의 카미스타®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국내 스포츠 브랜드 발전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브랜드 디자인에서도 경쟁력을 갖춘다면 글로벌 브랜드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