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17,,,‘신도®’는 국내 최초 복사기 생산 기업 브랜드
대한민국 최초 17,,,‘신도®’는 국내 최초 복사기 생산 기업 브랜드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0.06.07 00: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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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도®는 1964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복사기 RICOPY 555를 생산한 기업 브랜드다

신도®는 1964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복사기를 생산한 기업 브랜드다. 복사기 브랜드는 일본 리코사의 브랜드 RICOPY 555였다. 1960년 회사 창립 후 4년만에 제품을 생산했다.

㈜신도리코® CI/자료=신도리코®
㈜신도리코® CI/자료=신도리코®
1964년 신도®에서 국내 최초로 생산한 복사기 브랜드 RICOPY 555I/자료=신도리코® 누리집 갈무리
1964년 신도®에서 국내 최초로 생산한 복사기 브랜드 RICOPY 555I/자료=신도리코® 누리집 갈무리

복사기뿐만 아니라 신도리코®가 국내 최초 타이틀을 달고 생산한 제품은 1971년 보통용지 복사기 DT1200, 1981년 팩시밀리 FAX3300H가 있다. 1991년에는 자체개발 복사기 FT1000을 출시했다.

우리가 익숙하게 부르고 있는 신도리코®는 1970년에 회사명을 공식 변경하면서(1969년 일본 리코사와 사업협력) 탄생한 했고, 지금도 회사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후 6번의 CI(Corporate Identity) 디자인을 변경했다. 1970년부터 2008년까지는 회사명과 브랜드를 신도리코®로 똑같이 사용했다. 2008년에 새로운 CI를 도입하면서 브랜드와 CI 마크를 영문 신도®로 변경했다. 공식 회사이름은 지금까지 신도리코®를 사용하고 있다.

신도리코® CI 변천사/자료=신도리코® 기업 블로그
신도리코® CI 변천사/자료=신도리코® 기업 블로그

1969년 도입한 CI는 일본 리코사와 협력을 체결하고 공식회사명을 신도리코®로 변경하면서 탄생했다. 한글과 영문 회사명을 혼용해 사용 했다. 1970년대 판촉전문화를 위한 마케팅 개념이 도입되면서 기업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CI 통일화를 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었다.

1973년은 당시로 획기적인 4색 컬러를 적용했다. 띠의 형태를 통해 시각적 효과를 높였으며, 성장의 기틀이 되었다.

1988년은 영문 이니셜 ‘SR’을 마크로 적용했다. 영문 ‘SR’ 워드마크는 첨단기술과 고품질로 세계적인 OA 기업의 전문성과 미래지향적이고 국제적인 감각을 반영했다. 국내 최고의 OA 브랜드로 고객들에게 인식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02년은 중국 칭다오에 진출하면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개발했다. 마젠타 블루 컬러와 신도리코 ‘S’마크는 정보의 흐름, 변화와 성장을 향한 역동적인 모습으로 표현했다.

2008년 도입한 CI의 가장 큰 변화는 지금까지 사용하던 ‘신도®’의 영문 ‘SINDO’에 ‘Hunan’과 ‘High Technology’의 이니셜 ‘H’를 추가해 ‘SIHDOH®’로 재탄생 했다. CI 마크도 기존까지 사용하던 심볼마크를 과감히 버리고 1960년 창업 당시 브랜드 ‘신도®’를 워드마크로 개발해 전면에 배치했다. 영문자 ‘I’와 ‘N’ 사이에 숫자 ‘1’을 표현해 신도리코®의 위상과 비전을 표현했다.

2013년 CI는 자체개발 제품의 수출, 신제품을 개발하면서 글로벌 통합브랜드 전략으로 전환하며 탄생했다. 새로운 CI와 함께 ‘명확함’, ‘틀림없는’의 뜻인 ‘Unmistakable” 슬로건도 함께 개발해, 글로벌 시장에서 신도리코®의 자신감을 나타냈다.

CI는 예방의학적 관점에서 선제적으로 도입 해야 한다. 내적 변화, 외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어떤 브랜드 이미지로 기억되고 싶은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 높고 출발 해야 한다. CI나 BI가 단지 디자인만 의미하는 것이 돼서는 안 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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