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기업이고, 기업이 브랜드다,,,브랜드는 미션과 비전이 생명이다
브랜드가 기업이고, 기업이 브랜드다,,,브랜드는 미션과 비전이 생명이다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0.01.23 0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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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 기업, 경영권 승계보다 브랜드 미션 승계가 우선이다
- 경영권은 유한하지만, 브랜드 미션은 무한하다

기업을 지탱하고 성장으로 이끄는 가장 큰 힘은 브랜드 미션과 비전이다. 올바른 미션과 비전은 경영자와 상관없이 기업이 미래로 가는데 나침반과 길잡이 역할을 한다. 수 많은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원동력이 된다.

브랜드 미션(Mission: 존재이유)과 비전(Vision: 목표)은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창업기업은 물론 개인 브랜드가 갖춰야 할 핵심 경영자원이다.

롯데그룹 신격호 회장 별세로 우리나리 대기업 창업 1세대 시대가 막을 내렸다. 1세대를 거쳐 2세, 3세로 경영권이 넘어가면서 대부분의 기업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자식들 간 경영권 다툼, 편법과 불법적 경영권 승계로 등으로 법적 분쟁이 끊이질 않고 있다. 달라진 거라곤 회사 경영자만 바뀐 것뿐인데.

기업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브랜드 비전(Vision: 목표)은 있는데 미션(Mission: 존재이유)이 없는 경우다. 존재이유가 없기 때문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표 달성에만 목을 맨다.

두 번째는 브랜드 목표와 미션(Mission: 존재이유)이 있지만, 명문상이거나 소비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쇼에 지나지 않아 실행하려는 의지가 없는 경우다. 실행하지 않는 목표와 존재이유는 낙서에 지나지 않는다.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3요소/그림=브랜드타임즈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3요소/그림=브랜드타임즈

기업과 브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미션(Mission: 존재이유)이다. 왜? 브랜드가 존재해야 하는가를 정의한 것이다. 그 다음은 브랜드가 달성하고자 하는 비전(Vision: 목표)이다. 브랜드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기업과 브랜드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브랜드 미션(Mission: 존재이유)과 비전(Vision: 목표)은 브랜드 정체성(Identity)의 핵심이다.

브랜드 정체성(Identity)은 마인드 아이덴티티(Mind Identity),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 비헤이버 아이덴티티(Behavior Identity)로 구성된다.

브랜드 미션(Mission: 존재이유)과 비전(Vision: 목표)은 의미 요소로 마인드 아이덴티티(Mind Identity)다. 브랜드가 가져야 할 마음 자세로 존재이유(Mission)와 목표(Vision)가 명확해야 한다.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는 마인드 아이덴티티(Mind Identity)를 볼 수 있게 표현한 것이다. 브랜드 마크, 컬러, 로고타입, 패키지 디자인, 제품디자인, 광고, 유튜브 등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모든 것이다.

비헤이버 아이덴티티(Behavior Identity)는 마인드 아이덴티티(Mind Identity)를 실천하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기업이 브랜드 이미지를 해치지 않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올바른 미션과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최고 경영자부터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사원까지 모두가 공유하고 실천을 해야 한다.

누군가 당신의 브랜드 미션과 비전은 무엇인가? 라고 물으면 망설임 없이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그리고 어떠한 행동을 결정해야 하는 순간이 오면 미션과 비전에 맞는 것인지 확인하고 결정하고 행동해야 한다.

훌륭한 기업은 우연이거나 대충해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218년간 무서울 만큼 미션을 실천해온 듀폰이 살아있는 교과서다.

218년 기업 듀폰 CI/사진=듀폰 홈페이지
218년 기업 듀폰 CI/사진=듀폰 홈페이지

1802년 설립, 3세기 218년 동안 생존, 1995년부터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 500’에서 한 번도 탈락하지 않은 최장수 기업, 역사가 200년이 넘은 유일한 기업,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 순위에 반드시 포함되는 기업이다.
듀폰이 듀폰 다움을 유지하며 지금까지 생존한 것은 4가지 창업 미션인 “안전보건, 환경보호, 윤리경영, 인간존중”을 실천하고 있는 힘이다.

최우선 가치인 안전을 직원들에게 강조하기 위해 공장 한가운데 창업주 가족이 살 집을 지었다. 모퉁이에 볼록 거울을 설치해 충돌을 막고, 사무실에서 펜을 놓을 때도 뾰족한 부분이 아래를 향하도록 안전을 실천했다.

1980년대 듀폰이 개발한 냉매 프레온 가스가 지구 온난화 주범으로 드러나자 프레온 가스 생산을 중단하고 대체물질 개발에 나서면서 환경보호에 앞장서며 실천했다.

듀폰 직원들은 윤리적으로 고민되는 상황에선 세 가지 질문을 한다. ‘국내법이나 회사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가’, ‘동료나 가족에게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가’, ‘언론에 보도됐을 때 개인이나 회사가 당황하지 않을 수 있는가’라는 것을 통해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인간존중 경영을 위해 19세기 말에 시간 외 수당 제도 도입, 직원 의료보장 제도와 연금제도 도입했다. 또한 인재를 외부에서 스카우트하는 쉬운 길보다 사내 인재에 대해 다양한 근무 경험을 제공하며 계획적으로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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