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의 2024년 동물복지 국민의식조사 결과에 다르면 대한민국 반려동물 양육 비율이 약 28.6%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반려동물 관련 사료, 용품, 펫푸드, 펫헬스케어, 펫서비스, 펫테크 등 다양한 산업 분야가 성장하고 있다.
반려동물 미용실 브랜드 ‘훈훈하개™는 반려동물을 대하는 전문가의 따뜻한 마음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2022년 기준 62억 달러(약 8.5조원)로 추산되며, 10년 뒤인 2032년에는 152억 달러(약 21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한다.
이 중 반려동물 미용산업은 전체적으로는 미용업의 비중이 40% 이상을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지만, 2023년 반려동물 미용 업체는 8404개소로 1년 새 464개소(5.2%) 줄었다.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동에 있는 반려동물 미용실 ‘훈훈하개™’는 ‘피어프리 인증 그루머*’ 답게 반려동물을 대하는 전문가의 따뜻한 마음을 언어유희로 표현했다.
브랜드 네임 ‘훈훈하개™’는 형용사로 “마음을 부드럽게 녹여 주는 따스함이 있다”는 뜻의 훈훈하게의 마지막 글자 ‘게’를 반려동물 “개’로 바꿔 재미를 더했다.
브랜드 디자인 심볼마크는 ‘귀여운 강아지’의 모습을 표현해 서비스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브랜드 컬러는 따뜻함이 느껴지는 ‘갈색’을, 브랜드 로고타입은 손글씨 느낌의 명조체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따뜻한 마음”을 일관성 있게 표현했다.

한편, ‘훈훈하개™’는 단순한 털깍이가 아닌,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건강하고 예쁘게 관리하는 케어 차원의 미용을 추구하고 있다.
*피어프리 인증 그루머란, 미국 동물 전문 교육 단체 피어프리(FearFree)에서 인증한 반려동물 미용 전문가다. 이들은 반려동물이 불안과 스트레스 없이 미용을 받을 수 있도록 훈련과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한 미용사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