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전마마배®’는 나주배원예협동조합의 명품 배 브랜드다..
전통 있는 명품 배라는 아이덴티티를 재미있고 이해가 쉬운 의미의 단어로 차별화 시켜 표현했다.
나주의 과일 배는 대한민국과 지역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정체성을 가진 도시다.
다양한 배의 브랜드가 있지만 그 중 나주배원예협동조합의 ‘중전마마배®’는 유명하기로 소문이 나있다.
양질의 토양과 최적의 기후조건 및 오랜 기술의 축적으로 그 우수성을 예로부터 배로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하다.
브랜드 네임 ‘중전마마배®’는 “왕비를 높여 이르던 말 중전(中殿)”과 “존대의 뜻으로 임금과 그 가족들의 칭호 뒤에 쓰이던 말 마마(媽媽)”를 합성해 만들었다. 중전이 있는 왕실에서만 먹을 수 있다는 품질에 대한 우수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브랜드 디자인은 명성에 비해 정체성을 표현하지 못했다.
전통적이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붓글씨 느낌의 손글씨(캘리그라피) 서체로 썼지만, 기존에 있는 ‘유려체’를 그대로 사용해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표현하지 못했다.
한편, 나주배원예협동조합은 최고 품질의 명품 나주배 브랜드로 국내 내수판매는 물론 해외 수출시장 개척을 통해 농가소득안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다.
조합의 핵심 경제사업인 수출농업 마케팅 전략으로 대미수출 등 해외시장 진출로 농산물 단일 품목으로 1,1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하여 명실상부한 나주배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또한, FTA등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급변하는 시대에 나주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현장 지도사업을 펼쳐 고품질의 배를 소비자가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맞춤형 생산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