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필독서…”인정욕구”
국민 필독서…”인정욕구”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3.08.14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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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이 아닌 ‘나’로 건강 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서

인간의 기본적 욕구 중 가장 높은 단계는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우리는 어릴 때부터 인정받고자 여러 방면에서 도전하고 노력하면서 성장해왔다. 학교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둬서 칭찬받겠다는 일념으로 더 열심히 공부하고, 직장에서는 유능 한 사람으로 평가받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결국 우리를 성장시킨다. 하지만 최근에는 SNS로 인해 ‘남들에게 보이는 나’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인정중독에 빠진 이들의 문제가 극심해지고 있다.

이 책은 인정욕구에 빠지는 이유를 자세하게 밝히면서 동시에 인정욕구에 휘둘 리지 않고 긍정적으로 인정욕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스스로 인정욕구를 잘 충족할 수 있 다면, 이 욕구는 더 이상 우리를 흔들지 않는다. 오히려 살아가는 데 원동력이 되어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인정욕구는 누구나 있고,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잘하고자 하는 노력도, 인정받고 싶은 마음도 과하면 독이 된다. 이 책은 인정중독에 빠져 인정욕구에 휘둘리는 이들을 ‘남’이 아닌 ‘나’로 건강 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SNS와 함께 하는 삶을 살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감히 추천한다. 

히, 개인 브랜드를 꿈꾸고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한다.

피카출판에서 출간한 “인정욕구”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 중 가장 높은 단계의 욕구다.”/사진=브랜드타임즈®
피카출판에서 출간한 “인정욕구”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 중 가장 높은 단계의 욕구다.”/사진=브랜드타임즈®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동기이론을 펼친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의 ‘욕구 계층설’에 따르면, 인간의 기본적 욕구 중 가장 상위에 있는 것은 인정욕구다.

인정욕구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 중 하나로 버려지지도, 버려서도 안 되는 욕구다. 의식하지 못하지만 우리는 어릴 때부터 인정받고자 여러 방면에서 도전하고 노력하면서 성장해왔다. 학교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둬서 칭찬받겠다는 일념으로 더 열심히 공부하고, 직장에서는 유능한 사람으로 평가받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결국 우리를 성장시킨다. 이렇듯 인정욕구에서 비롯된 행동은 성장하고 싶다면 반드시 필요한 욕구다. 하지만 모든 욕구가 과하면 해가 되는 것처럼 인정욕구도 마찬가지다.

기본적 욕구이자 성공의 거름이 되어주는 인정욕구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은 것도 결국 인정욕구에 휘둘리는 이들 때문이다. 인정욕구에 휘둘리다 못해 인정중독에 빠진 이들은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남의 눈치를 심하게 보고, 상대방의 반응에 일희일비하며, 자신이 기대한 만큼 반응을 얻지 못하면 좌절하 고 우울감에 빠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SNS로 인해 ‘남들에게 보이는 나’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많 아지면서 인정중독에 빠진 이들의 문제가 극심해지고 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인정욕구는 채워야 하는 것”.  2장, “인정욕구로 괴로워하는 사람들”. 3장, “SNS가 조장하는 인정욕구”. 4장, “인정욕구의 정체”. 5장, “인정욕구를 현명하게 다루는 법”으로 되어 있다.

피카출판에서 출간한 인정욕구 3장 “SNS가 조장하는 인정욕구 ”/사진=브랜드타임즈®
피카출판에서 출간한 인정욕구 3장 “SNS가 조장하는 인정욕구 ”/사진=브랜드타임즈®
피카출판에서 출간한 인정욕구 3장 “SNS가 조장하는 인정욕구 ”/사진=브랜드타임즈®
피카출판에서 출간한 인정욕구 3장 “SNS가 조장하는 인정욕구 ”/사진=브랜드타임즈®

인정과 존중의 욕구란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마음, 좋은 평가를 받고 싶다는 마음, 더 나아가 그 결과물로 자존감을 높이고자 하는 욕구다.

인정과 존중의 욕구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명성, 평판, 사회적 지위 등으로 타인에게 인정 또는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이며, 또 다른 하나는 강인함, 성취감, 성숙함, 자존심 등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고자 하는 욕구다. 진정한 의미로 자신감을 느끼는 것, 즉 자존감을 갖는 것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다.

인정욕구란 개인 브랜드(Personal Brand)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관심을 넘어 인정을 받는 다는 것은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그렇기 때문에 SNS를 통해 자극적인 글로 관심을 받기 보다는 “내가 어떤 사람인가?, 어떤 분야의 전문가로 보일 것인가?를 먼저 결정하고 활동을 하는 것이 인정욕구도 충족시키고 전문가로서 명성을 쌓을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자 저자 에노모토 히로아키 인간과 사회의 아픔을 위로하는 심리학 강연으로 유명한 일본의 심리학자. 1955년 도쿄에서 태어 나 도쿄대학교 교육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도시바(東芝) 시장조사과에서 근무한 후 도쿄도립대학 대학원 심리학 전공 박사과정을 밟았다. 현재 MP인간과학연구소  대표다. 가와무라(川村) 단기대학 강사, 캘리포니아대학교 객원연구원, 오사카대학교 대학원 조교 등으로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는 《나쁜 감정 정리법》, 《정의를 밀어붙이는 사람》, 《은근한 잘난 척 에 교양 있게 대처하는 법》, 《모친상실》, 《신경을 껐더니 잘 풀리기 시작합니다》, 《엮이면 피곤해지는 사람들》 등이 있다.

역자 김지선은 일본 나고야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언어학을 전공해 석사학위를 받았다. 운명처럼 찾아온 번역에 이끌려 글밥아카데미 일본어 출판번역 과정을 수료했고, 현재 바른번역 소속 전문 번역가이자 외 서 기획자, 기술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원작의 숨결을 독자에게 오롯이 전달하기 위해 24시간 고 뇌하는 삶을 즐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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