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필독서…”축제의 성공 비결”
브랜딩 필독서…”축제의 성공 비결”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3.07.03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축제의 핵심은 참여의 최대화 보다 체험의 극대화 필요

1129건. 2023년 지역축제 개최 계획 건수다. 하루 평균 3.1건의 축제가 열리고 있는 셈이다.

8천9백14억1천9백만 원. 국비와 지방비를 합친 지역축제 개최 전체 예산이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축제가운데 정작 소비자들이 금방 떠올릴 수 있는 축제 브랜드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축제의 성공 비결’은 소비자들의 기억에 남는 축제를 좋은 축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탐구서다. “전략적으로 탄탄한 축제를 도입하되, 축제조직에서 참여자에 이르기까지 함께하는 사람들 관리에도 마음을 써야 성공한 축제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2023년 축제를 준비하고 있거나, 아니면 이후에라도 축제를 생각하고 있다면 한 번쯤 읽어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축제전문 필독서로 추천하는데 손색이 없다.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출간한 ‘축제의 성공 비결’/사진=브랜드타임즈®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출간한 ‘축제의 성공 비결’/사진=브랜드타임즈®

축제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 비록 일년에 한번씩 열리지만 그 기회를 활용하면 정량적·정성적으로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유명한 축제가 된다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의 축제가 되어 지역 브랜드를 강화시켜 국가 경제도 큰 도움이 된다.

‘축제의 성공 비결’의 핵심은 “참여의 최대화 보다는, 체험의 극대화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축제의 성공을 이끌어 가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총 10가지 주제로 구성 되어 있다.

1장 ‘축제상의 탐구’, 2장 ‘축제성의 적용’, 3장 ‘전략의 기본’, 4장 ‘축제 기획의 핵심’, 5장 ‘축제 제작의 장점’, 6은 ‘축제의 참여도 높이기’, 7장 ‘행사의 호감도 높이기’, 8장 ‘행사의 만족도높이기’, 9장 ‘행사의 충성도 높이기’, 10장 ‘현장의 몰입도 높이기”로 되어 있다.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출간한 ‘축제의 성공 비결’ 3장 ‘축제 전략의 기본’/사진=브랜드타임즈®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출간한 ‘축제의 성공 비결’ 3장 ‘축제 전략의 기본’/사진=브랜드타임즈®

브랜드 경험의 시대다. 축제만큼 브랜드를 경험하기 좋은 것은 없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의 축제에서 벗어나 지역만의 고유한 축제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소비자의 기억 속에 오래오래 남는 지역 브랜드가 되는 지름길은 축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전략에서 시작된다.

1129건의 축제 중 기억에 남는 축제가 되고 싶다면 당장 ‘축제의 성공 비결”을 읽기를 바란다.

글쓴이 안영노는 20대에 문화평론가로 활동했고 신촌에서 청년예술 커뮤니티를 만드는 실험을 했다. 30대에 홍대 앞 음악 네트워크를 조직한 후 문화기획자가 되었다.
파트너들과 문화컨설팅회사 기분좋은QX(주)를 비롯하여 문화마케팅회사 (주)쥬스컴퍼니, 인력양성기관인 (사)한국문화기획학교 등을 만들어가는 현장 사업가의 삶을 살았다.
전 서울대공원장으로, 서울시 공무원으로 재직했다. 2015년 임기를 마친 후 서울대공원의 민간협력을 함께한 사람들과 꾸준히 민간에서 자발적인 서식지 보전 커뮤니티인 동행숲(동물이 행복한 숲)네트워크를 만들어나가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2016년 이후, 안녕소사이어티 대표로, 소셜 벤처와 사회적 기업, 청년 혁신가, 문화기획자, 창업가 등을 길러 내는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가진 미술품 딜러, 라이프와 커리어 코치, 창의력과 기획력 향상 코스의 모더레이터 등으로 활동 중이며, 이전에 몸담은 회사들과 손잡고 만든 독자적인 집단토의와 집단면접 코스의 퍼실리테이터이기도 하다. 또한 DDB Korea 부사장으로 광고와 문화예술의 콜라보를 구상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동 대학원 사회학과에서 문화분석으로 석사를 수료한 후, 서울대학교 미학과 대학원 중퇴,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석사를 마쳤으며,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박사 과정을 이수했다.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 서울시립대 대학원 등에서 겸임교수를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