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필독서…’모자이크로 승부하라’
마케팅 필독서…’모자이크로 승부하라’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3.01.2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협업과 융합으로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성장과 성취를 해 내도록 돕는 방식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 스타트업 창업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5년차 생존율은 29.2%로 프랑스, 영국의 40%대 보다 현저하게 낮다.

‘모자이크로 승부하라’는 이러한 현실을 타파하고 창업기업의 생존율을 높이고, 기업의 존재 목적인 수익창출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창업을 했지만 생존의 어려움에 부딪쳤거나, 창업을 꿈꾸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읽어 보기를 강하게 추천한다.

드림워커에서 출간한 ‘스타트업과 창업가들에게 전해 주는 기업의 상생과 시장 공생의 기술 ‘모자이크로 승부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드림워커에서 출간한 ‘스타트업과 창업가들에게 전해 주는 기업의 상생과 시장 공생의 기술 ‘모자이크로 승부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기업의 경쟁력은 곧 국가의 경쟁력으로 이어진다. 스타트업이나 창업기업이 성공을 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 더 나아가 세계 속의 기업으로 성장한다면 대한민국 국가경쟁제에 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이 창업을 하는 목적은 수익창출이다.  하지만 기업이 생존을 넘어 질적인 성장을 했을 때가능한 이야기다. 창업 후 1년 만에 회사가 폐업을 하면 무의미한 이야기다.

‘모자이크로 승부하라’는 “협업가 양성 프로그램 모비랩이 스타트업과 창업가들에게 전해 주는 기업 상생과 시장 공생의 기술”에 대한 책이다. “조각을 모아 그림을 만드는 모자이크처럼 공유와 협동, 융합으로 기업의 성공을 이끌어 가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총 6장 36가지의 주제로 구성 되어 있다.

1장은 ‘위기에 흔들리지 않는 기업’, 2장은 ‘누구를 위한 창업보육인가’, 3은 ‘업의 본질을 생각하다 – 해업’, 4장은 ‘모자이크의 존재 이유 – 협업’, 5장은 ‘살아남는 기업의 진짜 가치 – 환업’, 6장은 모자이크 서비스를 하는 비즈니스맨’으로 되어 있다.

드림워커에서 출간한 ‘모자이크로 승부하라’ 4장 ‘모자이크의 존재 이유-협업’/사진=브랜드타임즈®
드림워커에서 출간한 ‘모자이크로 승부하라’ 4장 ‘모자이크의 존재 이유-협업’/사진=브랜드타임즈®
드림워커에서 출간한 ‘모자이크로 승부하라’ 4장 ‘모자이크의 존재 이유-협업’/사진=브랜드타임즈®
드림워커에서 출간한 ‘모자이크로 승부하라’ 4장 ‘모자이크의 존재 이유-협업’/사진=브랜드타임즈®

저자 안영노 대표는 “기업은 단순히 살아남는 것에만 만족해서는 된다. 좋은 기업이란 기업의 존재 이유와 목적을설정하고 기업가 정신을 경영에 투영해야 한다. 협조와 협력의 방법을 반영할 있어야 하며, 또한 사회에서 존재할 가치가 분명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있어야 한다”고 한다. 또한, “모비랩은 기업의 존재 이유를 묻고, 좋은 기업이 무엇인가 하는 본질을 파고들며, 기업가들이 발전을 위해 업의 개념을 바로잡아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단단한 토대를 놓을 있도록 돕는다. 하지만 무엇보다 모비랩은 기업가 정신을 고취한다. 특히 협업가로서 살도록, 파트너십과 콜라보의 가치를 구현하고 협업가로서 성과를 만들어 내도록 돕는다. 모비랩은 전적으로 협업가를 길러 낸다”고 강조하고 있다.

글쓴이 안영노는 20대에 문화평론가로 활동했고 신촌에서 청년예술 커뮤니티를 만드는 실험을 했다. 30대에 홍대 앞 음악 네트워크를 조직한 후 문화기획자가 되었다.
파트너들과 문화컨설팅회사 기분좋은QX(주)를 비롯하여 문화마케팅회사 (주)쥬스컴퍼니, 인력양성기관인 (사)한국문화기획학교 등을 만들어가는 현장 사업가의 삶을 살았다.
전 서울대공원장으로, 서울시 공무원으로 재직했다. 2015년 임기를 마친 후 서울대공원의 민간협력을 함께한 사람들과 꾸준히 민간에서 자발적인 서식지 보전 커뮤니티인 동행숲(동물이 행복한 숲)네트워크를 만들어나가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2016년 이후, 안녕소사이어티 대표로, 소셜 벤처와 사회적 기업, 청년 혁신가, 문화기획자, 창업가 등을 길러 내는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가진 미술품 딜러, 라이프와 커리어 코치, 창의력과 기획력 향상 코스의 모더레이터 등으로 활동 중이며, 이전에 몸담은 회사들과 손잡고 만든 독자적인 집단토의와 집단면접 코스의 퍼실리테이터이기도 하다. 또한 DDB Korea 부사장으로 광고와 문화예술의 콜라보를 구상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동 대학원 사회학과에서 문화분석으로 석사를 수료한 후, 서울대학교 미학과 대학원 중퇴,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석사를 마쳤으며,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박사 과정을 이수했다.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 서울시립대 대학원 등에서 겸임교수를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5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