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별곱®은 한우곱창 전문점 브랜드다.
기존에 익숙한 4개 글자 중 한 글자만 바꿔 업종의 특징과 재미를 동시에 표현해 한 번 들으면 잊을래야 잊을 수 없는 브랜드다.
청산별곱®은 고려시대 유명 가요인 청산별곡(靑山別曲)만큼 인기가 좋다.
네이버 리뷰는 5점 만점에 4.84점을 받을 정도로 높다. 가장 높게 평가 받은 점은 14개의 키워드중 “음식이 맛있다”가 가장 많은 42개를 받았다. 다음은 친절이 35개, 신선한 재료가 20개, 매장 청결이 17, 깨끗한 화장실 16, 가성비 11, 멋진 인테리어 6, 특별한 메뉴 6, 많은 양 3, 혼밥·넓은 매장·단체모임 좋은 곳·뷰가 좋은 2개, 특별한 날 가기 좋은 1로 나타났다.
브랜드 네임은 고려(高麗) 가요(歌謠)의 하나로 가장 뛰어난 작품(作品)으로 인정받고 있는 “청산별곡(靑山別曲)”에서 “곡(曲: 굽을 곡)을 곱창의 곱”으로 한 글자만 바꿔 업종의 특징과 재미를 동시에 표현했으며, 기존에 많이 있는 식당 브랜드 “청산별곡”과 차별화 시켰다.
브랜드 디자인은 콤비네이션 마크로 한우곱창을 쉽게 인자할 수 있게 소를 캐릭터로 표현했다. 로고타입은 붓글씨 형태의 손글씨(캘리그라피)로 전통적인 이미지를 느끼게 디자인 했다. 컬러는 검정으로 신뢰감을 주었다.
한편, 청산별곡(靑山別曲)은 고려(高麗) 가요(歌謠)의 하나로 가장 뛰어난 작품(作品)이다. 내용은 세상을 버리고 청산에 들어가 머루나 다래를 따먹고 살아야 하는 괴로운 삶을 묘사한 노래로, 극단적인 현실(現實) 도피(逃避) 또는 현실(現實) 부정(否定)의 사상(思想)이 그려져 있다. 8연(聯)으로, “악장가사(樂章歌詞)”에 그 전문(全文) 실려 전(傳)해지며,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도 그 일부(一部)가 실려 있다. 지은이와 연대(年代)는 자세(仔細)하지 않다. 8연 중 1연은 ”살어리 살어리 랐다. 청산(靑山)에 살어리 랐다. 멀위랑 다래랑 먹고, 청산(靑山)에 살어리 랐다.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