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정체성(아이덴티티) 표현 중에 국가나 지역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부각시켜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확보해 지역이나 국가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인식되는 브랜드가 있다.
한청®은 철원이라는 지역적 기반을 가지고 있지만 과감하게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청주(淸酒) 브랜드로 포지셔닝했다.
강원도 철원군에 있는 농업회사법인 초가에서 만든 한청®은 7년간 연구개발한 결과물로 대한민국 대표 청주(淸酒) 브랜드라 불리고 있다.
철원 오대쌀과 토종 효모만으로 빚어 국내 최고의 맛과 품질을 자랑한다. 또한 긴 시간의 발효과정을 거친 풍미는 대체로 간이 센 우리나라 음식에 맞게 개발되었다.
일본의 청주가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특징인 일본음식과 어울린다면, 한청®은 대한민국 음식의 매콤 달콤한 한식과 궁합이 맞게 일본 청주 주조방식과 다른 독자적인 기술로 빚었다.
브랜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체성을 네임으로 표현 했다. 대한민국 대표 글은 “한글”, 집은 “한옥”, 옷은 “한복”, 돼지고기는 “한돈”처럼 ‘대한민국(한국)의 청주”를 함축한 “한청®”으로 표현했다.
브랜드 디자인은 한자를 크게, 한글을 작게 표기 했다. 청주 원조 일본에 진출하면서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높이고자 선택한 전략으로 어느 정도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한류가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 위상이 높아진 만큼 대한민국의 청주 대표 브랜드로 정체성을 강화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한글을 크게, 한자를 작게 표기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한편, 한청®을 개발한 농업회사법인 초가는 2005년 8월 설립되었다. 같은 해 2005년 12월 초가순미막걸리(300ml)를 출시 했으며, 2008년 검은콩 막걸리, 2013년에는 인곰감미료를 무첨가한 막걸리 백화미인(18도, 2019년 9월 한국청주 한청®(韓清)을 출시했다.
수상으로는 2020년 3월 대한민국주류대상 청주부문 [대상]수상, 2021대한민국주류대상 약주·청주부문 대상 2년 연속수상, 2021년 벨기에 몽드 셀렉션에서 은상을 수상해 품질과 맛을 인정 받았다.
이창호 대표는 “한청®은 국내용은 물론 수출까지 염두에 두고 개발한 브랜드다. 그 결과 중국, 네덜란드, 호주, 일본에 수출을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한식이 가장 많은 대한민국에서 인정 받는 것이 최우선이라 생각해 유튜브® 등을 통해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