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활용 브랜드 87…홍과옥조®
사자성어 활용 브랜드 87…홍과옥조®
  • 김진덕 기자
  • 승인 2022.05.20 18: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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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유일, 세계 최대, 세계 최고의 딸기 브랜드를 위한 힘찬 비상

소비자가 인정하는 가장 강력한 브랜드, 신뢰 받는 브랜드는 제품을 대표하는 카테고리 대명사 브랜드다.

오렌지는 썬키스트®는, 키위는 제프스리®, 참외는 성주참외®, 한우는 횡성한우®처럼.

홍과옥조®는 ‘딸기에 관한 모든 것(All about Strawberries)’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의 딸기 브랜드가 되는 것을 목표로 2021년 탄생한 딸기만을 위한 브랜드로 한국적인 것을 강조하기 위해 사자성어를 활용했다.

세계 유일, 세계 최대 딸기 브랜드를 꿈꾸는 홍과옥조® 설향/사진=홍과옥조®
세계 유일, 세계 최대 딸기 브랜드를 꿈꾸는 홍과옥조® 설향/사진=홍과옥조®

대한민국 산업의 브랜드 중 유독 경쟁력이 약한 브랜드가 농산물 브랜드다. 그 중에서 딸기 브랜드는 거의 존재 가치가 없다. 대부분 브랜드 보다는 품종(비타베리, 죽향, 금실, 설향 등)에 따라 선택이 되고 있다.

홍과옥조®이러한 대한민국 농산물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던 딸기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만들었다.

브랜드타임즈®에서는 홍과옥조® 김호백 대표이사(버려진 딸기 대표)와 인터뷰(이메일)를 통해 브랜드의 탄생과 비전 등 브랜드 스토리에 대해 들어 봤다.

홍과옥조® 브랜드 네임은 언제, 누가 만들었으며 어떤 뜻이 있는지요?

함께하는 동료 모두가 순수하게 딸기를 좋아하여 모였습니다. 그런 저희에게 딸기는 단연코 모든 과일 중에 가장 소중한 존재이기에, 금과옥조라는 사자성어를 빌려 ‘붉은 과일(딸기)을 우리는 옥처럼 귀중히 지킨다’라는 의미를 가진 홍과옥조®라고 지었습니다. 작년 8월쯤 다같이 모여 이름이 정해졌던 거 같아요. (참고로 저희 동료들은 딸기와 관련된 닉네임을 이용한답니다. 버려진 딸기, 딸기백작, 도시딸기 등으로)

홍과옥조® 디자인이 다람쥐인데, 누가 만들었으며 어떤 의미가 있는지요?

브랜드 디자인은 창업 초기부터 전반적인 디자인 업무 및 패키징을 담당해주는 디자이너가 만들어 준 마크(로고)입니다. 우선 다람쥐처럼 부지런히 움직이는 저희의 모습을 이미지에 담고 싶었습니다. 다람쥐 하면 도토리를 함께 연상하기 쉬운데 홍과옥조® 다람쥐는 딸기를 들고 있습니다. 도토리를 좋아하는 다람쥐도 저희 딸기를 먹어보고 놀래서 도토리를 못 먹게 된 거죠. 아무도 모르게 뱃속에 숨겨둔 건 도토리가 아니라 딸기였던 거죠.

브랜드 네임 표기를 한자((紅菓玉條)玉條)로 했는데 이유가 있는지요?

처음에 이름을 정할 때 ‘한국적’ 혹은 ‘아시아적’인 이름을 짓고 싶었습니다. 저희는 한국의 딸기가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딸기라고 자부합니다. 저희의 역할은 한국 딸기를 자신 있게 판매하는 일이기도 하고, 이른 시일 내에 저희의 딸기가 전세계적으로 수출이 될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한자 이미지로 동양적인 분위기를 보여주고, 한자를 쓰는 문화권에서는 쉽게 읽히고 기억하게끔 만들고 싶으며, 서양 문화권에 진출할 시에는 부지런한 다람쥐 딸기로 기억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세계 유일, 세계 최대 딸기 브랜드를 꿈꾸는 홍과옥조® BI 디자인/사진=홍과옥조®
세계 유일, 세계 최대 딸기 브랜드를 꿈꾸는 홍과옥조® BI 디자인/사진=홍과옥조®

홍과옥조®가 국내 최초 프리미엄 딸기 브랜드라고 소개되고 있는데, 주요 경쟁 브랜드와 비교 했을 때 경쟁우위가 되는 요소는 무엇인지요?

저희는 오로지 딸기 단일 품종만을 생각하는 회사입니다. 함께하는 농가들과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만들어 매일 생산되는 딸기 중 가장 신선하고 당도가 높은 딸기만을 직접 선별합니다. 홍과옥조®는 공선장이나 공판장을 들려 판매되는 유통구조를 줄여 단기간에 신선한 딸기를 보내드리고 있으며, 각자의 입맛에 따라 선택하여 먹을 수 있도록 다양한 품종의 딸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홍과옥®조는 약속된 맛과 품질, 그리고 다양한 품종으로, 과일 전체를 판매하는 다른 브랜드들과는 딸기를 대하는 진심과 태도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언임플로이드가 2021년 05월 25일 설립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만 1년이 되어 가는데 소비자 반응은 어떤지요, 그리고 성과는 이루었는지요?

정말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주문을 해주셔서 품절난이 몇 차례나 있었습니다. 저희는 날씨가 좋지 않거나 좋은 딸기가 선별되지 않았을 때에는 어쩔 수 없이 수량이 적을 때도 많았거든요. 그러다 보니 없어서 못 파는 딸기로 어느 정도 입소문이 난 것을 확인하고는 기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딸기는 있어도 프리미엄 딸기는 없는 아침에는 고객들께 죄송하다고 연락을 드리게 되는데, 참 마음이 좋기도 슬프기도 했습니다. 재 구매율이 약 35% 가까이 나왔습니다. 선물용으로 정말 여러 개 주문하시는 분도 많았습니다. 모두 다 감사한 일이었습니다. 다음 돌아오는 작기에는 더 열심해서 더 맛있는 딸기 더 많이 보내드릴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홍과옥조®가 이루고 싶은 목표(Vision)은 무엇인지요?

저희 회사 모토는 ‘All about Strawberries’입니다. 딸기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정말 많습니다. 잼, 청, 술, 샐러드 등등. 딸기에 관련되어 개선되어야 할 사업은 또 얼마나 많은지요. 유통구조, 친환경 포장용지, 여름에도 나오는 딸기, indoor farm의 딸기, 스마트 팜의 딸기, 딸기 픽킹머신, 딸기 커뮤니티 앱 등등. 이 중에 준비하지 않고 있는 분야가 없습니다. 천천히 하나하나 해 나가다 보면 저희 회사가 세계 유일의 세계 최대의 ‘All about strawberries’ 회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50년 정도 더 경영해보고 싶은 회사입니다. 지금 1년의 성과는 너무 작고 소중한 성과 이지만 농가와 소비자에게 늘 감하사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딸기 브랜드 홍과옥조®는 “금이나 옥처럼 귀중히 여겨 꼭 지켜야 할 법칙이나 규정”을 뜻하는 사자성어 금과옥조(金科玉條)를 변형해 만들었다. 금과옥조의 한자 쇠 금()을 붉을 홍()으로, 과목 과()는 타래 과()로 바꿨고, “매우 중요한 조목이나 규칙”의 뜻인 옥조(玉條)는 그대로 사용했다.

브랜드 성공의 핵심은 품질이다. 브랜드 네임에 있는 뜻인 “매우 중요한 조목이나 규칙”을 지켜 나간다면 홍과옥조®가 대한민국을 너머 제프스리®, 썬키스트®처럼 세계적인 딸기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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