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강력한 브랜드는 카테고리 대명사 브랜드다.
새로운 카테고리 창조가 아닌, 현재 경쟁브랜드와 차별화에 초점이 맞추어 진다면 전략적으로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얼룩빼기李박사®는 수 많은 세탁소 브랜드와 차별화에 성공했다.
세탁소 브랜드 얼룩빼기李박사®는 세탁인들이 함께 토의하고 연구하는 공동브랜드다. 현재 전국에 70여개의 세탁소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상표등록(2011. 07. 06) 이전부터 사용되어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세탁인들과 함께 하고 있다.
다른 세탁업체와는 다르게 진보하고 체계화된 세탁법과 후처리 과정, 각종 의류 제품 등을 안전하게 세탁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다양한 탈색, 변형 등을 보완할 수 있는 각종 처리 약품 및 기구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드라이클리닝에서 지워지지 않는 의류(울, 모, 실크)의 얼룩과 오염을 숨기지 않고 완벽하게 제가하는 신공법의 클리닝 기술인 ‘순수세탁아쿠아클리닝(Aqua Cleaning)’과, 땀얼룩, 세제잔유물, 피부질환유발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3無(무) 클린(Clean)’으로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고객의 다양한 환경과 요인들을 생각하여, 언제나 발전하는 세탁기술을 발견하고 배워가고 있다.
박행연 대표에 따르면 브랜드 네임 얼룩빼기李박사®는 “옷이 더러워지거나 얼룩이 진 것을 깨끗하게 빼준다는 것을 쉽게 설명적으로 표현했다”고 했다. 그리고 “브랜드 네임에 대한민국 대표 성씨 중하나인 이(李)씨처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탁 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비전과, 창업자의 성씨를 따온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 마크인 캐릭터 역시 “창업자의 모습을 표현해 대표성, 전문성, 친근함을 표현한 것”이라고 했다.
성공한 브랜드의 대표적 특징은 카테고리 대명사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없어지지 않는 이상 영원히 1위 브랜드로 존재할 수 있다.
브랜드는 인식의 싸움이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제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것으로 인식하면 지명구매가 가능하고, 선택 시 다른 브랜드는 고려하지 않는다.
브랜드 중에 반창고는 대일밴드®, 키위는 제스프리®, 메모지는 포스트잇®처럼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1위 브랜드가 해당한다.